UPDATED. 2024-05-13 22:40 (월)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中 문화공정, 감히 K-컬쳐를 건드려?…울릉도 미식여행 홍따밥·독도새우
[생방송오늘저녁] 中 문화공정, 감히 K-컬쳐를 건드려?…울릉도 미식여행 홍따밥·독도새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4.1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오늘(16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539회에서는 △중국 문화공정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감히 K-컬쳐를 건드려? △미식가들의 지상낙원, 울릉도 △레스토랑으로 변신하는 셰프의 트레일러 △자기관리 끝판왕 덕구는 천재견? 등이 방송된다.

◆ [주간특별기획] 중국 문화공정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감히 K-컬쳐를 건드려?

김치부터 한복, 삼계탕 등 한국의 문화를 자기네 것이라고 우기며 호시탐탐 노리는 중국! 이에 대해 외국인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한국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한국에 정착한 프랑스인 파비앙과 영국인 필립 톰슨과 딸 한영이를 초대해 이야기를 들어본다. 

2011년 우리나라 전통 민요 <아리랑>을 국가 문화유산으로 등록하는가 하면 중국 예능 프로그램에서 민족 춤을 주제로 경연 대회를 펼쳤는데, 한 참가자가 아리랑에 맞춰 한복과 유사한 무대의상을 입고 부채춤을 췄다. 또 중국의 한 배우는 태권도가 중국 무술에서 기원했다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됐는데. 하지만 한국 태권도는 이미 해외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상황! 

K-팝에 맞춰 단체로 태권도를 하는 영상의 경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 판소리를 접목해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위상을 높인 '이날치의 범 내려온다.'까지 살펴보고 중국의 문화공정 사태에 대한 외국인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우리 것의 위대함을 다시금 느껴보는 시간을 가진다.

◆ [오지식당] 미식가들의 지상낙원, 울릉도

미식가들의 지상낙원으로 불리는 곳, 울릉도. 천혜의 자연이 선사하는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한 울릉도만의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어 내놓으라 하는 전국의 미식가들이 찾는 고장인데. 하지만 울릉도의 맛을 느끼려는 자, 오지여행의 무게를 견뎌야 하는 법! 

배로 오가는 데만 무려 7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1~2번은 결항에 지연 운항 되는 날도 많기 때문에 울릉도에 입성하려면 고된 여정부터 각오해야 한다. 하지만 울릉도에 발이 닿는 순간, 천국이 펼쳐지니 여행객들을 가장 먼저 반겨주는 울릉도의 맛은 바로, 홍따밥. 삿갓조개, 배말이라고도 불리는 따개비와 홍합을 섞어 만든 밥으로 울릉도에서만 맛볼 수 있는 진미이다. 

이어서 울릉도 맛객들이 줄 서는 수고로움도 마다하지 않는 두 번째 맛은 독도새우. 꽃새우, 닭새우, 도화새우를 통칭하는 독도새우는 수심 깊은 곳에 사는 데다 어획량도 많지 않아 귀한 새우로 통하는데. 손바닥만 한 큼직한 크기만큼 씹는 맛도 일품, 일반 새우보다 더 단맛을 자랑한다는 독도새우까지! 미식가들의 지상낙원, 울릉도의 맛을 제대로 느껴보자.

◆ [신박한 네 바퀴 여행] 레스토랑으로 변신하는 셰프의 트레일러

1년의 반 이상! 7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장박을 하는 캠퍼들이 있다!? 차박 경력 4년 차의 박재현 캠퍼(33)와 김근영 캠퍼(28). 그들이 한 곳에서 장박을 하는 이유는 바로 캠핑 콘텐츠를 제작하며 함께 차박을 즐기기 위해서라고. 서울에서 요식업을 운영 중인 박재현 캠퍼는 최근 캠핑 버거 가게를 론칭했을 정도로 찐 캠핑 덕후! 

그들이 차박 여행을 즐기는 모습들은 이미 SNS에서 핫하다. 그들의 여행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캠퍼와 찰떡인 캠핑카 덕분이라는데! 바로 제작 맞춤을 통해 새롭게 변신한 오프로드 전용 트레일러! 한쪽 면을 가득 채운 아웃도어 키친은 물론, 수납장을 가득 채운 커피 도구들까지~ 아주 간단한 요리를 했을 뿐인데, 고급 레스토랑에 온 것 같은 기분!

요리하는 순간만큼은 셰프의 미니 레스토랑으로 변신한다고 하는데. 문을 열면 바로 취침할 수 있는 구조인 트레일러 내부 역시 별과 하늘도 감상할 수 있어 트레일러의 매력을 더해준다. 초보들도 따라 할 수 있는 셰프의 초 간단 캠핑 요리들과 꿀팁까지~ 매력 만점 트레일러도 떠나는 특별한 차박 여행을 신박한 네 바퀴 여행에서 만나보자.

◆ [특종! 동물의 세계] 자기관리 끝판왕 덕구는 천재견?

강원도 고성의 시골 마을에 남다른 똘똘함을 자랑하는 견공이 있다! 짧은 다리와 통통한 엉덩이로 치명적인 귀여움까지 갖춘 웰시코기 덕구가 주인공! 덕구의 똘똘함은 특히 ‘자기관리 분야’에서 빛을 발한다고! 일단 물, 간식 등 요구사항이 있을 땐 당당히 말하는 장난감을 이용해 아빠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녀석!

아빠의 허락이 떨어지면 스스로 간식 서랍을 찾아가 원하는 간식을 고르고, 먹고 난 후엔 칫솔과 치약을 찾아 셀프 양치로 구강 관리, 러닝머신 타기로 체중 관리까지 철저히 하는데! 산책 후엔 매트에 셀프 발 털기까지 하는 그야말로 자기관리 끝판왕! 

집안 내 물건 위치와 사용법까지 아는 걸 보면 천재견으로도 손색없어 보이는데... 덕구를 위해 ‘천재견 테스트’를 준비한 제작진! 결과는 역시 덕구의 고득점 완승! 이로써 당당히 천재견에 이름 올렸지만 입양 당시만 해도 덕구는 속 꽤나 썩이는 문제견이었다는데! 단 1년 만에 종합 문제견에서 자기관리 천재견으로 키워낸 아빠의 교육 비법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생방송 오늘아침’과 자매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정보, 생할의 지혜, 의식주, 대중문화, 사회 이슈의 현장으로 생동감 있게 구성해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15분에 방송된다.

한편 이날 각 코너에서 소개되는 전화번호는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음식점의 영업시간은 일상적인 운영시간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