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3 13:30 (금)
 실시간뉴스
유통업계, '백신휴가' 발빠르게 도입 … 패션·뷰티·호텔업계로 확산
유통업계, '백신휴가' 발빠르게 도입 … 패션·뷰티·호텔업계로 확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5.3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대전 서구에 위치한 한 식당에 백신접종자는 직계가족 8인 이상 가능하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 뉴스1)
31일 대전 서구에 위치한 한 식당에 백신접종자는 직계가족 8인 이상 가능하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 뉴스1)

 

유통업계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휴가를 발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백화점에 이어 패션·뷰티, 호텔업계도 백신 휴가를 도입하거나 검토하고 있는 기업이 늘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 현대백화점, 신세계 등 대기업 계열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유급휴가를 잇따라 시행하고 있다.

먼저 롯데그룹에서는 롯데지주와 롯데쇼핑이 백신 접종 당일 특별 공가를 부여하고, 접종 후 이상증세가 생기면 최대 2일간 추가로 휴가를 주기로 했다.

롯데케미칼과 롯데건설 등은 접종 당일부터 다음날까지 이틀간 특별공가를 부여한다. 이상증세가 나타나면 하루 더 공가를 쓸 수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한섬·현대리바트·현대백화점면세점 등 13개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백신휴가를 시행한다.

유급 휴가 도입으로 백신 접종을 맞은 임직원들에게는 이상 증세와 관계 없이 백신 접종 당일과 다음날 이틀 동안 유급 휴가가 부여된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등 두 차례의 접종이 필요할 경우 나흘간 유급 휴가가 주어진다.

유급 휴가 이후에도 임직원 개인별 건강 상태에 따라 계열사별로 추가 유급 휴가나 개인 연차 등을 활용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할 방침이다.

신세계그룹 또한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SSG닷컴 등 주요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백신휴가를 실시한다.

접종일 포함 2일 유급 휴가를 기본 제공하며, 이상 증상이 있을 시 별도 서류 제출 없이 추가로 하루 유급 휴가를 제공해 총 3일의 백신 휴가를 쓸 수 있다. 일부 관계사 등은 탄력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CJ그룹도 전 계열사 대상 최대 3일간 유급휴가를 시행한다. 백신 접종 당일을 포함해 이틀 동안 유급휴가를 보장하고 이상증세가 있는 경우 의사 소견소 등 별도 서류 제출 없이 하루를 추가 신청할 수 있다.

홈플러스 임직원들도 백신 접종 당일을 포함해 회차당 2일의 유급휴가를 받는다.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발생하면 추가 1일의 유급휴가를 부여한다.

주요 이커머스 업계도 백신휴가 도입에 적극적이다.

위메프는 백신휴가를 1, 2차 접종 당일 및 접종 다음날까지 각각 2일, 총 4일동안 사용할 수 있다. 또 발열, 통증 등 이상 징후가 있는 직원은 의사소견서 등 별도 서류 제출 없이 휴가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티몬 역시 동일하게 일부터 주어지는 기본 유급휴가 2일에 더해, 이상 반응이 있을 경우 의사 소견 없이도 추가로 1일이 더해져 한 차례 접종시 최장 3일의 유급휴가를 쓸 수 있다.

쿠팡 등 다른 이커머스 업체 또한 구체적인 휴가안을 확정, 이른시일내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패션·뷰티업계에서도 백신휴가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패션 업체들이 발빠르게 시행하고 나섰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지난 13일부터 1회 접종 당 1일 유급휴가, 이상반응시 별도 증빙 절차 없이 최대 이틀 유급휴가를 추가로 부여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이 운영하는 한섬 또한 다른 계열사보다 빠른 지난 18일부터 백신휴가를 시행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LG그룹 계열사들과 마찬가지로 백신을 접종한 당일과 다음날 이틀간 유급휴가를 실시한다. 아모레퍼시픽 역시 이틀간 백신휴가를 시행하기로 했다.

호텔업계 또한 대기업 계열사들을 중심으로 백신휴가를 시행하고 있거나 이른시일내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서비스 등 현장직 비중이 높은 업계 특성상 도입에 다소 신중한 분위기도 감지된다.

호텔신라는 호텔 부문과 면세 부문 모두 당일 1일 휴가, 이상반응이 있을시 최대 이틀간 휴가가 추가로 부여된다.

신세계가 운영하는 조선호텔&리조트는 주요 그룹 계열사들과 마찬가지로 이틀간 휴가, 최대 3일간 백신휴가가 주어진다.

호텔롯데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등은 이른시일내 도입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