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2 02:40 (수)
 실시간뉴스
취업 보장에 장학금 주는 '계약학과' 인기 … 반도체·모바일 분야
취업 보장에 장학금 주는 '계약학과' 인기 … 반도체·모바일 분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8.26 09:3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학사 제공)
(진학사 제공)

 

신입사원 입사가 하늘의 별따기인 시대에 취업이 보장되는 '계약학과'가 매년 수험생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6일 입시업체 진학사에 따르면, 채용조건형 계약학과가 지닌 가장 큰 장점은 '취업보장'이다. 졸업 후 자동 취업과 함께 장학금과 해외연수 등 각종 혜택도 많아 수험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가장 대표적인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는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가 있다. 자연계열 수험생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학과다. 삼성전자가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지난 2006년 성균관대와 협약을 통해 개설했다.

삼성전자가 제시하는 최소한의 채용 절차만 통과하면 졸업 후 삼성전자에 입사하게 된다. 대학원 연계 진학 시에는 전액 장학금과 학업 장려금도 지원한다. 반도체 실무 중심 교육과정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입학생 전원에게 입학금을 포함해 2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올해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학과모집)으로 28명, 논술로 12명 등 총 4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와 고려대 반도체공학과도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 버금가는 학과로 떠오르는 중이다. 두 학과 모두 2019년 정부가 발표한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지난해 4월 삼성전자와 협약을 통해 2021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 중인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다. 삼성전자 연구개발직 입사가 보장되며 장학금과 교육혜택도 성균관대와 비슷하다.

정원 외 특별전형(학생부종합)으로 올해도 지난해와 동일하게 40명을 뽑는다. 수시는 학생부종합으로 1단계에서 서류 100%로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점수 60%와 면접평가 4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고려대는 SK하이닉스와 지난 4월 협약을 체결했다. SK하이닉스에서 반도체공학과 입학생에게 학비 전액과 보조금을 지원하며 국내외 연수 기회도 제공한다.

정원 외로 수시에서 25명(학생부종합-학업우수형 10명, 계열적합형 15명)을 선발한다. 학업우수형과 계열적합형은 면접 비중도 다르고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여부에도 차이가 있다.

비수도권 대학 중에는 경북대 전자공학부 모바일공학전공도 삼성전자 입사가 보장되는 학과다. 올해 수시에서 정원 외 특별전형(학생부종합-모바일과학인재전형)으로 5명, 논술전형으로 15명 등 총 20명을 모집한다.

모바일공학전공은 수시 모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수학과 과학탐구를 합쳐 3등급 이내로 비교적 높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수학은 미적분과 기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성균관대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모집인원이 대폭 줄어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며 "연세대나 고려대도 작년 입시결과 정도만 있어 지원 상담을 받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8-26 23:13:54
고려대(구한말 서민출신 이용익이 세운 보성전문이 모태, 동학란을 일으킨 천도교 소속이다가, 해방후 친일파 김성수가 인수 고려대로 변경).

http://blog.daum.net/macmaca/3154


윤진한 2021-08-26 23:13:10
적응해 버티는게 생명력이 오래갈것.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잘 모르겠음. 주권.자격.학벌없는 왜구 서울대밑에서 대중언론으로는 밑에있던 대학들이라 주권.학벌없이 이이제이가 적당함. 논란必要. 국가주권.자격.학벌없이 임시정부요인 개인설립 국민대,신흥대(경희대),인하대(공대)>완충女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공대만),가톨릭대(醫),항공대, 後포항공대,특목대로는 육사,後경찰대,카이스트. 그리고 패전국 일본 잔재로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온 왜구잔재 서울대(100번),왜구 초급대출신 부산대.경북대.전남대.이리농림고 후신 전북대 농대가 기반이며 초급대등 병합한 전북대,왜구 초급대출신 시립대,연세대(일본강점기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 국시 110브 연세대), 고려대(구한말 서민출신 이용익이 세운 보성전문이 모태, 동학란을

윤진한 2021-08-26 23:12:04
과거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교과서 교육은 거의 변할 사유가 없을것입니다. 한국에서는 Royal성균관대(한국 최고대), Royal 서강대(세계사의 교황 윤허반영, 국제관습법상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학부 나오면 취업률과 유지취업률이 가장 좋은 자료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대학원에 가서 신학.법학.의학, 문사철 및 경제.경영,기초과학.공학등을 전문 연구하는 Royal성균관대.Royal서강대 출신들이 일정인원이상 배출되는게 바람직합니다).

법이나 교과서자격이 없으면, 입시점수!. 왜구잔재대학은 주권.자격.학벌이 없음.

Royal성균관대(국사 성균관 자격, 한국최고대)와 서강대(성대다음 Royal대 예우)는일류,명문끝. 法(헌법,국제관습법).교과서(국사,세계사)>입시점수 중요.여기서부터는 이이제이에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