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3 16:30 (금)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김천 황악산 황토집, 함양 추성마을…백두대간 산이 품고 물이 보듬고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9.03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9월 2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마지막 5부가 방송된다.

뜨거웠던 여름은 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는 가을의 문턱. 우리의 마음은 자꾸만 산으로 향한다.

설악산, 태백산, 소백산, 속리산, 덕유산, 지리산 등 우리의 명산이 솟아있는 백두대간을 따라가며 그 의미를 되새기고 산에 기대어 사는 사람들과 산을 찾는 이들을 만나본다. 우리는 그 길의 끝에서 무엇을 얻고 돌아올까?

이날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5부에서는 ‘산이 품고 물이 보듬고’ 편이 소개된다.

◆ 산이 품고 물이 보듬고 – 9월 3일(금) 밤 9시 30분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5부. 산이 품고 물이 보듬고’ / EBS 한국기행

해발 1,111m 경북 김천의 황악산에는 최인숙 씨 부부가 자연 그대로의 소박한 황토집을 짓고 나날이 힐링하며 살아간다.

앞마당이 백두대간 등산로라는 부부의 보금자리. 이곳에서 백두대간 청정자연의 정기를 받고, 주변에서 얻은 자연의 먹거리로 밥상을 차려내 먹으니 말기 암 판정을 받았던 아내의 몸은 건강을 되찾고 덩달아 부부 사이도 좋아졌단다. 이곳에서 부부의 이야기를 들으며 잠시 쉬어가자.

지리산 제1봉인 천왕봉이 우뚝 솟아있고, 우리나라 3대 계곡인 칠선계곡이 흐르는 경남 함양의 추성마을에는 고향으로 돌아온 동호근 씨 부부가 산다.

어릴 때처럼 지리산 암벽에 매달려 귀한 석이버섯을 채취하고, 모처럼 찾아온 친구와 칠선계곡 바위에서 미끄럼을 타고 놀면, 어느새 그들은 개구쟁이 시절로 돌아간 듯 입가에 순수한 미소가 가득하다.

또한 아내의 정성이 가득 담긴 푸짐한 밥상 앞에 모여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간다. 시끌벅적하고 맛있는 냄새 가득한 부부의 마당으로 찾아가 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김천 황악산 #함양 추성마을 #백두대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