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1 14:40 (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시크릿 가든 지구 in 뉴질랜드·브라질…숲을 만든 고생대 육상식물
[세계테마기행] 시크릿 가든 지구 in 뉴질랜드·브라질…숲을 만든 고생대 육상식물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1.2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26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 알수록 신기한 지구’ 마지막 5부가 방송된다.

우리가 사는 행성 지구. 지구는 무엇으로 이루어졌을까? 그 궁금증을 가지고 떠나보는 ‘알수록 신기한 지구’를 찾아 떠나는 여행!

46억 년 지구의 놀랍고 신기한 비밀을 찾아
물과 바람의 마법 in 뉴질랜드, 브라질.
25억 년의 절대비경 in 브라질, 베네수엘라.
현무암의 비밀 in 몽골, 브라질.
물 만난 라임스톤 in 호주, 뉴질랜드, 브라질.
시크릿 가든 지구 in 뉴질랜드, 브라질까지….

지구와 우주의 역사를 찾아가는 것은 우리의 근원을 알아가는 것! 지구 곳곳 숨겨진 비밀을 찾으러 박문호 공학박사와 함께 떠나본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알수록 신기한 지구’ 5부에서는 ‘시크릿 가든 지구’ 편이 방송된다.

알수록 신기한 지구 5부. ‘시크릿 가든 지구’ / EBS 세계테마기행
알수록 신기한 지구 5부. ‘시크릿 가든 지구’ / EBS 세계테마기행

 

■ 시크릿 가든 지구 - 11월 26일 저녁 8시 40분

고생대 육상식물이 출현하면서 숲이 생겨났다! 그 식물과 동물 등 생물에 관한 이야기를 쫓아가는 여정은 뉴질랜드(New Zealand)에서 시작한다. 

뉴질랜드는 태즈먼해(Tasman Sea)로 인해 오랜 세월 동안 다른 대륙과 격리되면서 그들만의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현재까지도 신생대와 중생대의 흔적을 지닌 다양한 생물들을 목격할 수 있다. 

와이포우아 산림보호구(Waipoua Forest)는 뉴질랜드에서도 드문 처녀림으로 다양한 생물들이 본연의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이곳에서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카우리 나무(Kauri)를 보고 수만 년 전의 중생대 원시림을 유추해본다. 

다음으로 희귀 새들의 천국, 푸하카 야생동물 센터(Puhaka Mount Bruce Wildlife Centre)로 떠난다. 이곳에선 뉴질랜드만의 원시적이면서 독특한 야생동물들이 보호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희귀 새로 분류되는 흰색 키위, 마누쿠라(Manukura)를 만나 볼 수 있다. 

유일하게 생존한 공룡이라 불리는 투아타라(Tuatara)는 그 명성에 맞게 약 2억 년 동안 거의 변화하지 않고 원시 그대로의 모습을 지니고 있는데. 투아타라의 모습을 통해 지구 진화의 역사에 대해 되짚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다음으로 떠난 곳은 지구의 허파라 불리는 아마존(Amazon)! 여전히 미지의 땅인 아마존은 야생이 숨 쉬는 곳이다. 아마존강을 따라 울창한 숲을 이루는 아마존은 수많은 희귀 동식물의 보금자리이자 지구의 보고다! 

그 속으로 떠나는 여정은 먼저 아마존강돌고래를 만나러 간다. 바다의 돌고래가 어떻게 강에 살게 되었을까? 이어지는 밀림 탐험으로 식물의 공생과 진화를 살펴보며 46억 년 지구의 거대한 역사와 이를 통해 나의 기원과 만나는 신비로운 여정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