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14 22:00 (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관광 대국, 스페인…바르셀로나~살라망카·쿠디예로 ‘멋·맛 대항해’
[세계테마기행] 관광 대국, 스페인…바르셀로나~살라망카·쿠디예로 ‘멋·맛 대항해’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2.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2월 10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아틀라스 바다 횡단기’ 4부가 방송된다. 

그리스 신화 제우스에게 패배해 돌이 된 거인족 아틀라스의 전설이 깃들어 있는 바다. 따뜻한 만남과 그리운 인연. 우리는 그 바다를 아틀라스의 바다, 대서양(Atlantic Ocean)이라고 부른다.

한때 그 바다는 향신료와 황금을 찾은 정복자들이 독차지했다. 그러나 이제 그 바다는 누구나 한 번쯤 가보고 싶어 하는 최고의 휴양지로 여행자들을 불러모으고 있다. 천혜의 자연경관, 풍부한 먹거리, 이색적인 풍경. 저마다의 색채로 존재감을 뽐내는 아틀라스의 바다!

신화의 땅, 북대서양의 낙원 모로코, 카나리아 제도, 세네갈.
아프리카와 유럽의 매력을 동시에 느끼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콜럼버스가 발견한 에덴동산, 도미니카 공화국.
대항해시대가 시작된 땅, 스페인.
대서양을 넘어 인도양으로 향신료가 가득한 스리랑카.

흥미로운 시간 여행부터 완벽한 휴식까지…. 이번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이 모든 것이 가능한 아틀라스의 바다로 떠난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아틀라스 바다 횡단기’ 4부에서는 ‘제국의 영광, 스페인’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심지수 PD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아틀라스 바다 횡단기 4부. ‘제국의 영광, 스페인’ / EBS 세계테마기행

■ 제국의 영광, 스페인 - 2월 10일 저녁 8시 40분

대항해시대의 주역인 스페인(Spain)! 대서양을 누비던 무적함대, 스페인 제국의 저력은 지금도 연간 8천만 명의 찾는 관광 대국으로 발돋움하게 됐다. 스페인의 경제와 관광 중심지, 바르셀로나(Barcelona)에서 시작된 여정.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Basílica de la Sagrada Familia)에서 천재 건축가 가우디가 만들어낸 빛의 예술을 마주한다. 삶의 흔적이 가득한 보케리아 재래시장을 찾아 스페인의 평범한 일상을 엿본다. 

스페인 최고의 학문 도시 살라망카(Salamanca)로 간다. 20세기 우주인의 비밀을 품은 18세기 대성당과 살라망카대학교를 찾았다. 살라망카대학교는 콜럼버스의 항해를 계획한 장소이기도 한데! 당시 스페인 국력을 상징하는 지도와 식물도감을 살펴보며 제국의 영광을 돌아본다.

대서양과 맞닿아 있는 아름다운 북부의 카스트리오 데 무르시아(Castrillo de murcia). 이 마을에는 12개월도 안 된 아기들을 뛰나 드는 악마가 있다! 그것도 모자라 사람들에게 채찍질까지! 대체 무슨 일인지 그 정체를 파헤쳐본다. 하루에 두 번 대서양이 숨겨둔 신비한 대성당을 만나러 리바데오(Ribadeo) 해변으로 향한다. 썰물 때만 나타난다는 대성당 바다(Playa de las Catedrales)을 보니 신을 만나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스페인 북부의 대표적인 항구도시, 쿠디예로(Cudillero)! 우연히 식당에서 만난 디에고 씨 부자와 함께 전통 사과주 시드라 따르는 법을 배운다. 

다음 날, 어부였던 디에고 씨 제안을 따라 부자와 배에 몸을 싣고 대서양에서 문어를 잡고, 그들이 만든 해산물 파에야와 문어요리를 맛본다. 반할 수밖에 없는 스페인의 매력에 빠져든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