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3 04:25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거제시 김해시 영천시
[지자체 오늘 뉴스] 거제시 김해시 영천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2.1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위한 유관기관 업무 협약]

 

거제시는 9일 관내 유관기관과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아동친화도시 조성 기반 마련과 아동권리 협약 실현을 위한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이 규정하고 있는 생존권·보호권·발달권·참여권의 아동권리 옹호사업을 함께 진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협약식에는 거제시와 거제시의회, 거제교육지원청, 거제경찰서, 거제소방서 각 기관장들이 참여하여 아동 친화적인 정책을 조성하는데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세부 협약사항을 보면 ▲ 거제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을 기반으로 통합적 아동정책을 추진해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며 ▲ 거제시 의회는 아동친화적 법체계마련 및 아동정책 예산지원에 협력하고 ▲ 거제교육지원청은 아동권리교육 및 홍보, 아동참여기구 구성 협력하며 ▲ 거제경찰서는 폭력과 학대 등 범죄로부터 아동의 안전 보호를 위한 환경 조성과 아동의 권익 보호를 위해 협력한다.  ▲ 거제소방서는 아동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아동의 권익 보호를 위해 협력한다.
 
변광용 시장은 “아동이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자신의 의견을 지역 정책과 예산에 반영해 스스로 활동하는 도시, 즉 아이들이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정책 및 예산, 안전한 환경 등 기반이 마련되는 도시가 아동친화도시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협약에 함께 해주신 유관기관에서 서로 협력하며 마중물 역할을 해주신다면, 반드시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거제가 조성될 것이다”고 밝혔다.

 

 

[김석기 김해부시장, ‘사회적 농장’ 방문 격려]

 

김해시는 김석기 부시장이 지난 8일 칠산서부동에 위치한 사회적 농장인 ‘농업회사법인 클라우드베리’를 방문했다고 9일 밝혔다.

클라우드베리 박정욱 대표를 만나 사회적 농업의 중요성과 확장성, 코로나19 지원 사각지대에 위치한 농촌체험농장의 어려움을 들은 김 부시장은 “농업 농촌이 가지고 있는 공동체적 가치를 활용해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돌봄과 교육, 고용을 제공하고 지역주민, 도시민이 함께 상생하는 사회적 농업의 중요성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우리시 사회적 농업과 농촌교육농장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하는 만큼 계속 노력해 주기 바라며 시에서도 사회적 농업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사업 발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에서는 농업회사법인 클라우드베리와 대감영농조합법인 2곳이 2020년 경상남도 사회적 농장으로 선정되었으며 2021년에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사회적 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025년까지 사회적 농업활동 운영비와 시설비로 매년 각 6000만원씩 지원받는다.

이들 사회적 농장은 전년도에 지역아동센터, 정신건강센터, 노인복지관 등과 연계하여 아동, 장애인, 노인, 학생 총 300여명을 대상으로 농업활동, 원예프로그램, 농산물 꾸러미 전달, 진로체험교육 등 사회적 농업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했다. 올해는 다문화가정, 이주민 등 대상을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청년 창업농 예정자, 귀농인, 외국인 연수생 등에 대한 실습 교육도 함께 운영한다.

 

 

[영천시 평생학습관, 상반기 시민사회교육 수강생 모집]

 

영천시는 시민들이 배움을 통한 자기계발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상반기 교육 수강생을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교육대상은 만 19세 이상 영천시민으로 전문·기술, 창업·부업, 교양·문화, 디지털 과정 등 총 55개 강좌에 71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특히 시민들의 교육 수요를 반영하여 컴퓨터 실생활 활용, 컴퓨터를 이용한 사진·동영상 편집, 가죽공예, 일본어초급, 그림각공예, 어반스케치, 방송댄스 과목이 신설됐다. 교육기간은 3월부터 4개월간 운영될 계획이다.
 
수강신청은 접수 첫날인 14일에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자원봉사자, 다자녀가정, 장애인, 전입자(21.8.8.이전), 전입유공자를 대상으로 모집정원의 15% 범위 내에서 우선 접수한다. 우선 접수 대상자는 반드시 본인이 증빙서류를 갖춰 방문 접수해야 한다.

15일부터 시작되는 일반접수는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되며, 접수기간 내 1인 1강좌 신청 후 정원 미달 과목의 추가 접수 기간(2. 21. ~ 2. 22.)에는 1과목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학습을 통해 시민들이 활력을 되찾고 행복지수가 향상될 수 있도록 안전하고 내실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민사회교육 운영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영천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평생학습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