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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 중 9명 "브랜드가 집값에 영향 있다" ... 선택 이유 '내부품질·설계' 1위 
10명 중 9명 "브랜드가 집값에 영향 있다" ... 선택 이유 '내부품질·설계' 1위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3.15 10: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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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 중 9명은 아파트 브랜드가 집값에 영향이 있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명 중 7명은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가 있으며 이 때 선택 기준은 내부 품질과 설계가 1위를 차지했다.

15일 직방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114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신뢰수준 95% ± 2.90% 포인트)에 따르면 다양한 아파트 브랜드 중,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냐는 질문에 73.0%가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경기(76.9%)와 인천(76.9%) 거주 응답자군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이어 서울(71.9%) 거주자도 70% 이상이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응답했다. 지방 5대광역시(69.2%), 지방(69.6%) 거주자도 70%에 가까운 응답자가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답했지만 수도권보다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아파트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답한 응답자 834명 중, 아파트 브랜드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로는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구조'라고 답한 응답자가 37.0%로 가장 많았다.

이어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31.3%) △시공능력 및 하자 유지보수(18.2%) △단지 외관 및 디자인(10.0%) 등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30대는 아파트 브랜드 선택 시 중요한 요소로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37.1%)를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구조(31.2%)보다 우선에 두었다.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 형성에 얼마나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중 87.4%가 '영향있다'고 응답했다. 이어 '보통'이라고 답한 응답은 8.0%, '영향없다'는 4.6%에 그쳐 90%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아파트 브랜드가 가치(가격)에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에서 90.2%가 영향이 있다고 응답해 다른 연령대보다 아파트 브랜드가 가치(가격)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많았다.

거주지역별로는 인천 거주자군에서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 형성에 영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이 92.3%로 높게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가 있다고 답한 응답군(94.6%)에서도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선호 브랜드가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68.0%가 영향이 있다고 응답해 선호 브랜드 유무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 비해 브랜드가 아파트 선택 시 얼마나 중요해졌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75.7%가 ‘중요해졌다’고 응답했다. 이밖에 '변화없다'는 13.4%, '중요해지지 않았다'는 10.9%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0대(78.5%)와 50대(78.5%)에서 중요해졌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거주지역별로는 다른 지역보다 경기(79.3%) 거주자군에서 중요해졌다는 응답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한 응답군(87.4%)에서도 선호 브랜드가 없는 응답군(44.0%)보다 중요해졌다는 의견 비율이 높았다.

직방 관계자는 "건설사 브랜드 정비가 한창인 가운데 과거보다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중요도도 높아졌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많은 만큼 브랜드에 대한 가치 제고가 무엇보다 중요해진 시점"이라며 "특히 아파트 브랜드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구조’로 나타난 만큼 수요자들의 니즈에 맞춘 아파트 구조와 품질 개선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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