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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벤츠 차량 7만1020대 및 건설기계 7918대 리콜 조치
현대차·벤츠 차량 7만1020대 및 건설기계 7918대 리콜 조치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8.11 13: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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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마이티' 자료사진 

국토교통부는 11일 현대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자동차 총 11종 7만1020대 및 건설기계 총 4개 모델 791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제작사들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마이티' 등 6종 자동차 7만582대 및 뉴파워트럭 덤프 등 4개 모델 건설기계 7918대가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종과 건설기계 모델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조사 결과 알터네이터(발전기) 내 전압조정기 제조 불량에 의한 내부 단락으로 전기가 생성되지 않아 계기판 등 전기장치가 작동되지 않고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에 이날부터 현대자동차 버스 및 트럭 전담 하이테크 센터, 블루핸즈에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EQS 450+' 등 5종 438대(판매이전 포함)는 견인고리 연결 나사산의 코팅 불량으로 견인고리 연결 시 정상 깊이까지 체결되지 않아 분리될 수 있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우선 수입사에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해당 차량은 12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는 자동차 및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 소유자가 자비로 이를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 비용을 보상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현대자동차(080-200-6000),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080-001-1886)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국토부는 자동차 및 건설기계 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를 통해 결함신고를 받고 있다. 

 

[Queen 김경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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