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3 13:45 (금)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아틀라스에서 지중해까지' 튀니지 보석을 찾아서
[세계테마기행] '아틀라스에서 지중해까지' 튀니지 보석을 찾아서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1.0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4부
[세계테마기행]  아틀라스에서 지중해까지-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4부<br>
[세계테마기행] 아틀라스에서 지중해까지-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4부


이번주 (~1월 5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4부작이 방송된다.

발길 닿는 곳마다 다채로운 매력이 한가득! 튀니지의 보석을 발견하는 여행!

지중해를 사로잡았던 대서사시의 주인공

그 장대한 발자취를 찾아 떠나는 여정이 시작된다!

유럽인 듯 유럽 아닌, 튀니스 · 시디부사이드

그토록 찾아 헤매던 오아시스, 토주르 · 제르바

유목민들의 고향, 스팍스 · 마트마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할 때, 아인드라함 · 카이로우안

 

오늘(1월 5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4부에서는 ‘아틀라스에서 지중해까지’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김미나 프랑스어 통번역사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아틀라스산맥(Atlas Mountains)을 따라 올라가는 튀니지 북부의 길은 온통 초록빛이다. 험준한 산세를 넘어 도착한 곳은 아인드라함(Ain Draham). 프랑스가 지배 시기에 휴양을 목적으로 건설한 도시다. 경사진 마을의 지붕들을 보니, 스위스의 산골 마을에 온 것 같은 기분이다. 양고기 바비큐를 먹고 아인드라함의 산림으로 향한다. 숲속 요정이 나올 것 같은 신비로움을 뽐내는 베니므티르 계곡(Beni M’tir Waterfalls)에 잠시 앉아 신선한 공기와 여유를 즐겨본다.

북아프리카 최대의 습지가 있는 이츠쿨 국립공원(Ichkeul National Park)은 그 크기만으로도 엄청난 볼거리다. 총면적이 12,600ha. 여의도의 40배 크기가 주는 압도적인 자연 광경은, 이곳이 아프리카라는 걸 다시금 떠올리게 한다. 과거 왕가의 사냥터였던 들판은 튀니지에서 유일하게 버펄로(Buffalo)를 볼 수 있는 곳이다. 튀니지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다는 마음에, 버펄로의 뒷모습을 눈에 한 번 더 담아본다.

마지막으로 향한 곳은 이슬람 종교와 학문의 중심 도시인 카이로우안(Kairouan)이다. 카이로우안의 대모스크(Great Mosque of Kairouan)는 메카, 메디나, 예루살렘에 이어 세계 4대 이슬람 성지로 꼽힌다. 북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답게 긴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사원 곳곳에 보이는 아랍, 스페인, 로마 등의 다양한 양식들은 다채로운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또 다른 재미가 있다. 그림 가득한 골목을 지나 도착한 곳은 카펫을 파는 상점. 가장 비싼 600만 원의 카펫부터, 재스민꽃 문양의 카펫까지 각양각색의 카펫들을 구경만 해도 즐겁다.

아틀라스산맥에서 지중해까지 곳곳에 펼쳐진 다양한 빛깔의 풍경들.

도시의 주름진 골목에 숨 쉬는 다채로운 문화와 이야기들.

아프리카의 숨은 보석, 튀니지를 다시 만나길 기약합니다. Bislema!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