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0 21:20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셈포르나 여행 '푸른빛에 빠지다!'
[세계테마기행] 셈포르나 여행 '푸른빛에 빠지다!'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2.1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이 그리워서, 동말레이시아’ 2부
따와우힐,탁자 폭포,셈포르나 어시장,보헤이둘랑섬,셈포르나 야시장,바자우족,뽄도한 여행
[세계테마기행] 푸른빛에 빠지다! 셈포르나-‘자연이 그리워서, 동말레이시아’ 2부


이번주 (~2월 16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자연이 그리워서, 동말레이시아' 4부작이 방송된다.

자전거 여행가와 떠나는 동말레이시아의 구석구석

키나발루산을 느낄 수 있는 도시 코타키나발루

열대 우림과 푸른 바다의 매력을 품은 땅 따와우.셈포르나

거대한 정글과 신비한 동굴 속으로 물루

어촌 마을의 풍요를 맛보는 곳 라와스

열대림을 품은 땅과 보석 같은 바다로 지금 출발합니다.

 

오늘(2월 14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자연이 그리워서, 동말레이시아’ 2부에서는 ‘푸른빛에 빠지다! 셈포르나’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황인범 자전거 여행가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사바주에 위치한 원시림, 따와우힐(Tawau Hill) 국립공원. 2013년 발견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열대 나무를 안아보며 울창한 나무들로 가득 찬 자연의 거대함을 느낀다. 쏟아지는 비를 맞으며 걷다 보면, 따와우강을 따라 형성된 탁자 폭포(Table Waterfall)에 다다른다. 시원한 폭포를 눈에 담고 돌아서면 그친 비와 함께 우연히 만난 야생동물들의 모습을 감상하기 바쁘다.

푸른 원시림을 뒤로하고 이번엔 푸른 바다로 향한다. 보르네오섬 남동부에 위치한 항구 도시 셈포르나(Semporna). 아침부터 활기가 넘치는 셈포르나 어시장(Seafood Market Semporna)을 찾아 열대 바다가 선물한 다양한 산물을 만난다. 푸른 숲과 에메랄드 빛 바다가 절경을 이루는 보헤이둘랑섬(Pulau Bohidulong) 바다에 뛰어들어 다채로운 산호초와 아름다운 열대어들을 눈에 담고, ‘터널 거리’라는 별칭을 가진 셈포르나 야시장(Terowong Street Semporna)에서 해산물 내음 가득한 음식을 맛본다.

다음날, 평생 바다 위에서 살아가는 바다의 유목민 ‘바자우족(Bajau)’을 만나러 떠난다. 망망대해에 터를 잡고 살아가는 이들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 낚싯줄 하나로 물고기를 낚아 올리는 강태공과 조개 채취로 삶을 이어가는 바자우족의 도움으로 바자우족의 수상가옥, 뽄도한(Pondohan)을 찾는다. 해조류의 한 종류인 아갈아갈(Agar-Agar)을 키우며 11명의 식구가 오순도순 살아가는 바다 위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