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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 관련 샴푸와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낮다
탈모 관련 샴푸와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낮다
  • 백준상기자
  • 승인 2016.01.12 18: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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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탈모 관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탈모방지샴푸나 탈모관리서비스를 이용한 후 느끼는 만족감은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탈모를 예방·관리한다는 수준을 넘어 ‘탈모치료·발모효과’를 내세우거나, 사용 후 효과가 없으면 환불해준다며 소비자를 현혹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간(2012~2014년) 탈모 관련 제품·서비스 이용 경험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탈모방지샴푸·토닉·앰플 등 탈모방지제’ 사용 경험자(490명)의 경우, ‘사용 전 효능·효과에 대해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이 58.8%에 달한 것에 비해, ‘실제 사용 후 기대만큼 만족했다’는 응답은 13.5%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또한 ‘탈모관리서비스’ 이용경험자 286명(병의원·한의원 내부에서 받은 경우 제외)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도, ‘이용하기 전 효과에 대해 기대가 높았다’고 응답한 비율은 70.3%에 달했으나, ‘실제 이용 후 기대만큼 만족했다’고 답한 비율은 17.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탈모관리서비스’ 이용 경험자 286명에게 ‘계약상담시 안내받은 설명내용’(중복응답)을 질문한 결과,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표방해서는 안 됨에도 불구하고 ‘상담시 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안내받았다’는 응답이 64.0%로 가장 많았다. 반면 계약 당시 ‘계약서를 교부받았다’는 응답은 15.7%, ‘중도해지 위약금 등 환불규정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는 응답은 20.3%에 불과해, 환불규정 등 계약 관련 중요한 정보제공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2012~2014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탈모방지샴푸’ 관련 상담 210건을 분석한 결과, ‘환불보장 광고 후 약속 불이행’이 67.1%으로 가장 많았으며, ‘청약철회 거절’ 7.2%, ‘부작용’ 6.2%, ‘불만족·효과없음’ 3.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같은 기간 접수된 ‘탈모관리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 193건의 분석에서는, ‘서비스 중도해지 거절 또는 과도한 위약금 요구’가 전체의 62.7%를 차지했으며, 이어 ‘탈모치료·발모효과 과장설명’과 ‘불만족·효과없음’이 각각 8.8%, ‘부작용’ 6.7% 등의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일정기간 사용 후 불만족시 100%환불보장’ 등 소비자를 현혹하는 탈모방지샴푸 광고나, 탈모예방·관리 수준을 넘어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볼 수 있다’는 두피관리업체의 설명 등 소비자를 유인하는 상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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