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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업 정부지원 ‘가속’…'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
자율주행 기업 정부지원 ‘가속’…'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0.06.19 12: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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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ity서 새싹·중소기업 혁신성장지원센터 첫 삽
혁신성장지원센터 개요도. 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갈수록 확대되는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자율주행 새싹 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19일 화성 '케이-시티(K-City)'에서 자율주행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식 및 임시운행허가 자율주행차 100대 달성을 기념하는 기업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자율주행 관련 기업들이 다수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혁신성장지원센터의 착공을 축하하고 우리나라 자율주행의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착공식에서 김 장관은 "혁신성장지원센터를 자율주행 분야 중소기업들이 기술력을 키워나가는 산실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170억원 규모로 첫 운용을 시작하는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지속 확대하고, 레벨4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1조1000억원 규모의 범부처 연구개발도 2021년부터 착수하는 등 기업의 스케일업과 연구 개발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오는 10월부터 최초로 운행을 시작하는 오이도역과 배곶신도시 간 자율주행 심야셔틀서비스 등 사례를 언급하고 "기업의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직접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지속해서 확대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착공식 후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현대자동차, 카카오모빌리티, 네이버랩스를 비롯해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라이드플럭스 등 중소기업까지 모두 9개 기업이 참여해 정부 정책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나누고 자율 주행 기업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국토부는 간담회에서 언급된 내용을 토대로 △운전석이 없는 자율주행 셔틀에 대한 맞춤형 허가요건 마련 △무인배송 차량 및 원격제어 자율주행차 시험운행 규정 신설 △상용화 직전단계 자율주행차 허가요건 완화 등 임시운행 허가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애초 올해까지만 무료 운영하기로 했던 자율주행차 시험장 'K-City'도 무료 개방을 연장해 중소기업, 대학 등에 제공할 계획이다.

[Queen 류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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