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16 14:00 (목)
 실시간뉴스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청주 평양냉면(순메밀냉면)·광주 쑥떡 달인…평양면옥·춘희네쑥개떡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청주 평양냉면(순메밀냉면)·광주 쑥떡 달인…평양면옥·춘희네쑥개떡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3.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은둔식달 청주 평양냉면 달인, 광주 쑥떡 달인, 미더덕 까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은둔식달 청주 평양냉면 달인, 광주 쑥떡 달인, 미더덕 까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SBS <생활의 달인> 790회에서는 △은둔식달-청주 평양냉면 달인(평양면옥, 승우필) △광주 쑥떡 달인(춘희네쑥개떡, 이춘희·김용수), 그리고 △미더덕 까기 달인(동남수산, 최인국), △이색 달인 3인-물구나무서기 달인(김헌경), 원룸 전문 공인중개사 달인(류지훈), 눈 오래 뜨기 달인(윤도담) 등이 소개됐다.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 <생활의달인>. 790회에서 방송된 내용을 만나보자.

은둔식달-청주 평양냉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청주 평양냉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은둔식달-청주 평양냉면 달인 (순메밀냉면)

▷ 은둔식달-청주 평양냉면 달인 : 승우필(남, 67세, 경력 30년)
- <평양면옥>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3가(중앙로)
- 메뉴 : 순메밀냉면 / 그 외 평양식메밀물냉면, 함흥식비빔회냉면 등
- 영업시간 : 매일 11:00-21:00(브레이크 타임 매일 15:00-17:00) 재료소진시 조기마감

예로부터 물 맑고 공기 좋기로 소문이 자자한 충주시. 이곳에는 50년 동안 변함없는 맛으로 사랑받은 맛집이 있다. 아버지에게 전수받은 대로 평양냉면을 만들고 있다는 승우필(男/67세/경력 50년) 달인. 

얼핏 보기엔 평범해 보이는 평양냉면이지만 달인의 정성과 노력이 가득 들어가 있다. 한우 사골과 소고기 등을 10시간 이상 정성 들여 삶은 후 10여 가지 이상의 특급 재료를 혼합하여 육수를 만드는 건 기본! 

전분 없이 오직 메밀만으로 만든 달인의 순메밀 냉면, 안 먹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을 정도. 자극적인 맛 대신 몸에 좋은 맛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 중인 달인의 평양냉면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광주 쑥떡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광주 쑥떡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광주 쑥떡 달인 (쑥개떡, 쑥인절미)

▷ 광주 쑥떡 달인 : 이춘희(여, 55세, 경력 20년), 김용수(남, 58세, 경력 20년) 
- <춘희네쑥개떡> : 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월동(월계로)
- 메뉴 : 쑥개떡, 쑥인절미 등
- 영업시간 : 월~토요일 08:00-19:00. 일요일 휴무

광주광역시, 사시사철 향긋한 쑥 내음을 풍기는 한 쑥떡 집. 겉보기엔 어느 동네에나 있을법한 평범한 외관이지만 이곳엔 대한민국 떡 명장 대상을 받은 화려한 타이틀을 지닌 달인이 있다. 20년간 변함없는 맛을 지킨 달인의 쑥개떡은 동네 주민들뿐만 아니라 전국각지에서 들어오는 택배 주문에 하루도 쉴 날이 없다고. 

떡 명장답게 재료 하나에도 공을 들이는 달인. 쑥떡은 진도 쑥을 사용하는데, 원재료 그대로를 사용하지 않는단다. 꿀을 섞은 돼지감자와 대추, 구운 옥수수와 함께 쪄 특유의 쓴맛을 잡고 자연적인 단맛을 입혀 사용한다. 외에도 쑥 인절미에도 쫄깃한 식감을 위한 비법이 숨겨 있다는데. 3월은 쑥이 제철! 봄 내음 가득한 달인의 쑥개떡, 쑥인절미를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본다.

◆ 이색 달인 3인

▷물구나무서기 달인 – 김헌경(남, 29세)
▷원룸 전문 공인중개사 달인 – 류지훈(남, 30세, 경력 5년)
▷눈 오래 뜨기 달인 – 윤도담(여, 26세)

16년간 전국의 숨어있는 달인들을 만나온 생활의 달인 제작팀. 그 중 특별한 재주를 가진 3명의 달인을 찾아갔다. 이색적인 방법으로 소음, 웃풍, 채광 등 원룸의 A부터 Z까지 낱낱이 파헤치는 원룸 구하기 최강자가 나타났다. 젓가락과 실만으로 웃풍과 단열 정보를 알 수 있다는 류지훈(男 / 30세 / 경력 5년) 달인. 원룸을 구하기 전 꼭 체크해야 될 정보와 꿀팁을 만나본다. 

재작년, 눈을 오래 뜨는 특별한 능력으로 1시간 4분 기록을 세운 달인. 이 전설의 달인을 능가할 자가 나타났다! 제작진들의 어떠한 방해 공작에도 눈 깜빡이지 않는 윤도담 (男 / 26세) 달인. 지금껏 보지 못했던 신기한 광경을 공개한다. 사람들이 발로 걷는다면 달인은 손으로 걷는다. 

보통 사람은 서기도 힘든 물구나무를 서고 빨리 걸을 수 있는 김헌경(男 / 29세) 달인. 두 손으로 걸어 다니는 달인의 물구나무 실력을 공개한다. 이색 달인들의 진기한 능력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본다.

미더덕 까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미더덕 까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미더덕 까기 달인

▷ 미더덕 까기 달인 : 최인국(남, 46세, 경력 20년)
- <동남수산> : 경상남도 창원 마산합포구 진동면 미더덕로

전국 미더덕 생산의 70%를 책임지는 마산 미더덕마을. 이곳엔 손대면 톡! 하고 터지는 미더덕을 자유자재로 손질하는 달인이 있다. 마을 내에선 미더덕 껍질까기 1인자로 꼽히는 최인국 (男 / 46세 / 경력 20년) 달인.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의 일을 도와 미더덕을 깎다보니, 이젠 글씨가 보일 정도로 아주 얇게 껍질을 깎을 수 있게 됐다. 심지어 눈으로 보지 않고서도 미더덕을 깎을 수도 있다고! 미더덕 껍질 까기라면 자신있다는 달인을 위해 제작인이 특별한 미션을 준비했다. 과연 달인은 제작진의 미션을 성공할 수 있을까? <생활의 달인>에서 소개한다.

미더덕 까기 달인 최인국 달인이 운영하는 <동남수산>은 창원 마산합포구 진동면 미더덕로로에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SBS ‘생활의달인’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