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2 07:05 (수)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허백련 선면화·조성하 금강산기 등 의뢰…진성·하지영·오지헌 ‘쇼감정’
[TV쇼 진품명품] 허백련 선면화·조성하 금강산기 등 의뢰…진성·하지영·오지헌 ‘쇼감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6.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재 허백련 선면화 / KBS ‘TV쇼 진품명품’
의재 허백련 선면화 / KBS ‘TV쇼 진품명품’

6월 20일(일요일) KBS ‘TV쇼 진품명품’ 1281회에서는 △의재 허백련 선면화 △소하 조성하 ‘금강산기’ △유서통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 의재 허백련의 선면화

첫 번째 의뢰품은 근대 6대 화가 의재 허백련의 부채 그림(선면화) 한 점이다.

이 작품은 비 갠 후의 여름 풍경이 잘 그려진, 계절감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그림인데…. 화가가 이러한 표현을 하기 위해 사용한 기법은 과연 무엇일까?

화제에 담긴 치열한 화가의 고뇌와, 작품 세계까지…. 모두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 보자.

의재(毅齋) 허백련(許百鍊, 1891년~1977년) 해방 이후 국전 심사위원, 초대작가 등을 역임한 화가. 한국화가로, 정통 남종화를 계승하였다. 

허백련은 전남 진도 출생으로 고향에서 보통학교를 다닌 후, 신학문에 뜻을 품고 서울로 올라와 기호학교에 입학하였다가 1913년 일본으로 건너갔다. 동경의 메이지대학에서 법정학을 전공하려다가 그림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일본 화단의 활발한 움직임에 자극을 받았고, 고향에서 종고조뻘 되는 19세기의 대화가 허련(許鍊)의 아들인 허형(許瀅)에게 묵화의 기초를 익혔던 재질이 전문적인 그림 수업을 결심하게 한 것이었다.

1949년에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國展)]가 시작되자 추천 작가·초대 작가로 추대되고, 심사 위원을 역임하였다. 1960년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이 되었고, 1962년문화훈장 문화포장(文化褒章)을 받았다. 또 1966년에는 예술원상 미술 부문을 수상하였다.

한시(漢詩)와 고전 화론(古典畫論)에 통달하고 서법(書法)도 독특한 경지를 보인 시·서·화 겸전의 전형적 남종화가로서 호남 서화계의 상징적 거봉으로 추앙되었다. 1973년에 대규모 회고전이 서울에서 동아일보사에 의하여 개최되었다.

유서통 / KBS ‘TV쇼 진품명품’
유서통 / KBS ‘TV쇼 진품명품’

■ 유서통

두 번째 의뢰품은 정체가 궁금해지는 민속품, 유서통 한 점이다.

길다랗고 큰 원형통에는 바로 왕이 내린 명령서 '유서'를 보관해 운반했는데…. 군사를 동원할 수 있는 문서인지라, 철저한 보안을 유지하며 특급 수송된 귀한 몸!

유서통을 운반하는 자를 방해하면 삼족을 멸하는 법으로 인해 재미있는 말도 생겨났다고 하는데, 과연 무엇일까?

유서통(諭書筒)은 국왕이 군사권을 가진 관원에게 내리는 명령서인 유서(諭書)를 넣었던 통으로 정확히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한다.

소하 조성하 ‘금강산기’ / KBS ‘TV쇼 진품명품’
소하 조성하 ‘금강산기’ / KBS ‘TV쇼 진품명품’

■ 소하 조성하 ‘금강산기’

마지막 의뢰품은 내용이 궁금해지는 책 한 권이다.

표지에 쓰인 글씨는 바로 소하 조성하 ‘금강산기’. 의뢰품은 조선 후기, 풍양 조씨 집안의 핵심 인물이었던 소하 조성하가 쓴 유일한 저작물인 금강산 기행문인데….

기행문뿐 아니라, 시와 일기, 그리고 일정표까지 구성이 알차 마치 독자로 하여금 여행을 간 것 같은 기분을 선사한다는데…. 

책에 담긴 이야기와 지도를 통해 알아보는 금강산 코스까지…. 모두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소하 조성하(趙成夏, 1845~1881)는 조선 후기 문신이다.고종 때 조대비의 조카로서 처음에는 흥선대원군과 뜻이 맞았으나, 나중에는 민씨 일파와 손을 잡고 대원군 배척에 나섰다고 한다. 저서에 ‘금강산기(金剛山記)’가 있다.

한편 이날 전문 감정위원으로는 진동만 회화 감정위원, 김경수 민속품 감정위원, 김영복 서예/고서 감정위원이 출연한다.

또한 쇼감정단으로는 가수 진성, 방송인 하지영, 개그맨 오지헌이 출연한다.

1995년 첫 방송 된 ‘TV쇼 진품명품’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으로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방송.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