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6 03:40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인도양 보물찾기-‘뜻밖의 행운 스리랑카’ 2부
[세계테마기행] 인도양 보물찾기-‘뜻밖의 행운 스리랑카’ 2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4.18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불라,탕갈레,아훈갈라 바다거북 보호소,콜롬보,강가라마야 사원 여행
[세계테마기행]   인도양 보물찾기-‘뜻밖의 행운 스리랑카’ 2부<br>
[세계테마기행]   인도양 보물찾기-‘뜻밖의 행운 스리랑카’ 2부

이번주 (~4월 10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뜻밖의 행운 스리랑카' 4부작이 방송된다.

향수와 낭만이 가득한 고산 기차 여행

섬나라가 품은 인도양의 보물, 탕갈레·콜롬보

하이킹과 캠핑의 천국 엘라 100% 즐기기

실론섬의 찬란한 유산을 찾아서, 미리사·폴로나루와

자칭 ‘스리랑카주의자’ 고선정 여행 작가와 함께 신비로운 보물섬, 스리랑카로

뜻밖의 행운처럼 기분 좋은 여행 스리랑카로 떠나보자!

 

오늘(4월 18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뜻밖의 행운 스리랑카’ 2부에서는 ‘인도양 보물찾기’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고선정 여행 작가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인도양의 보물섬, 스리랑카. <신드바드의 모험> 속 신드바드가 보물을 찾아 떠난 바로 그 섬에는 과연 어떤 보물이 숨겨져 있을까. 첫 번째 보물을 찾아 가장 먼저 중부의 담불라(Dambulla)로 향한다. 아시아의 마추픽추라고 불리는 위대한 유산, 시기리야(Sigiriya). 약 370m 높이의 거대한 바위산 위 고대 도시는 신비로움을 자아낸다. 남부 해안 마을 탕갈레(Tangalle) 해변에서는 전통 낚시 ‘마댈(Madal)’ 준비가 한창이다.

그물을 싣고 떠난 배를 기다리는 주민들. 투망을 끝내고 돌아온 어부들과 함께 그물을 끌어당기기 시작한다. 일손을 보태면 남는 물고기를 공짜로 얻어갈 수 있기 때문! 과연 얼마나 많은 물고기가 잡혔을까. 거리로 나선 어부를 도와 물고기를 팔아보고, 선장의 초대를 받고 찾아간 집에서 훈훈한 식사까지 대접받는다. 수많은 보물을 품고 있는 스리랑카의 바다. 전 세계에 분포하는 바다거북 7종 중 5종이 스리랑카 해안에서 발견된다.

따라서 스리랑카는 바다거북의 안전과 번식을 중요하게 생각해 보호하고 있는데. 아훈갈라 바다거북 보호소(Ahungalla Sea Turtle Conservation and Research Centre)에서는 다친 바다거북을 치료해 바다로 돌려보내 주고, 무사히 부화할 수 있도록 알을 보호 및 관리하고 있다. 남부의 보물은 이뿐만이 아니다. 스리랑카는 땅 면적의 25%가 보석을 품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인근에 위치한 보석 마을. 한 세공사의 공방에서 장인의 손길을 거쳐 완성된 귀걸이를 착용해본다.

수도 콜롬보(Colombo)에 숨겨진 마지막 보물. 바로 인도양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게와 베이라 호숫가의 불교 사원. 강가라마야 사원(Gangaramaya Temple)을 찾아 세계 각국의 불상과 불교 유물을 만나보고, 스리랑카의 다양한 향신료와 함께 볶아낸 게 요리를 맛보며 하루를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