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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즐기는 방법
자전거를 즐기는 방법
  • 전미희
  • 승인 2014.07.04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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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활동을 하기 좋은 요즘, 한강변에서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자전거를 즐기는 이들이 늘어난 만큼 다양한 자전거 액세서리들도 인기를 얻고 있다.

진행 장연주 | 사진 및 자료제공 삼천리 자전거(02-3671-3000), 매거진플러스 DB

자전거 운동의 효과

자전거 운동은 유산소 운동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다른 운동에 비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어느 연령대건 즐길 수 있으며 가족 모두 함께할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해 더욱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또한 지속적으로 자전거를 타다 보면 심장과 폐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하체의 힘을 길러 준다.
자가용이나 대중교통 등을 자주 이용해 하체의 근력을 증진시키기 힘든 현대인들이 쉽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하체 운동이기도 하다.
자전거를 꾸준히 타면 심장병, 당뇨병, 비만의 발병 가능성을 50% 정도 줄여주며, 고혈압 발생은 30% 정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자연 풍광을 즐기면서 기분 좋게 운동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다.

자전거 운동 시 유의사항

자전거 운동 시 가장 많이 부상을 당하는 경우는 대부분이 넘어지거나 충돌할 때이다. 자전거를 탈 때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머리를 보호하는 헬멧을 착용하길 권한다. 또한 찰과상에 대비하기 위해 팔다리를 노출시키지 않는 의상을 착용하면 좋다. 통풍이 잘 되는 의상을 입어 땀 배출을 쉽게 하는 것도 필요하다.
자전거를 타는 이들 중에 잘못된 라이딩 자세로 인해 허벅지와 엉덩이 등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엇보다도 안장에 앉았을 때 편안한 느낌이 드는지 미리 체크해야 한다.
또한 잡는 손의 그립 스타일을 계속 바꾸면서 손목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자전거 운동 시 준비할 용품

자전거 운동을 할 때 자전거를 구비하는 것만으로 준비가 끝나지 않는다. 사고를 대비한 헬멧과 도난 방지를 위해 휴대해야 할 자물쇠도 필요하며 땀을 잘 배출해 주는 통기성 좋은 의상도 준비해야 한다. 또한 야간 주행을 할 경우에는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라이트를 꼭 부착해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신발의 경우 바닥이 단단하고 잘 미끄러지지 않는 것으로 신어야 하며, 안장을 선택할 때는 남성은 전립선을 보호할 수 있는 제품으로, 그리고 여성은 남성용보다는 넓고 푹신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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