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2:35 (월)
 실시간뉴스
수도물 맛 냄새 실시간 분석 시스템 개발
수도물 맛 냄새 실시간 분석 시스템 개발
  • 백준상기자
  • 승인 2015.06.24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의 맛과 냄새를 실시간 분석하는 시스템이 개발돼 수돗물을 생산하는 정수장에서 조류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조류 걱정 없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실시간 자동분석시스템을 개발하고, 조류발생 시 정수장 운영자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수장 조류 대응 가이드라인 2015’책자를 배포했다.
책자에는 조류가 발생할 경우 정수처리 단계별 조치 요령, 조류 종류별 제거 방법 등 정수처리 공정 운영에 필요한 기술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실시간 자동분석 시스템은 흙 냄새 또는 곰팡이 냄새 원인인 맛·냄새 물질 지오스민, 2-MIB의 농도를 1일 30회 이상 측정할 수 있으며, 이들 물질의 입자 또는 용존 상태의 농도를 실시간으로 구분해 측정할 수 있다. 맛·냄새 물질이 정수장으로 유입되는 시점과 존재형태 정보를 신속히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정수장 운영자는 정수 단계별 처리시설을 효과적으로 운전할 수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은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분석기기에 간단히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으며 지난 3월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경기도 일대 정수장 한곳을 선정해 이번 실시간 자동분석 시스템을 8월부터 10월까지 시범적으로 테스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