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40 (금)
 실시간뉴스
노화의 주범, 각질관리 레시피
노화의 주범, 각질관리 레시피
  • 김이연 기자
  • 승인 2015.10.28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티 레슨

각질을 주기적으로 제거하지 않으면, 아무리 값비싼 화장품을 사용해도 무용지물이다. 본래 각질은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각질이 쌓이면 피부가 화장품의 영양분을 잘 흡수하지 못해 노화가 빨라지고,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진행 김이연 기자|사진 양우영 기자|도움말 이형민(리더스피부과 목동팰리스점 원장)|참고도서 동안피부 레시피(거름), 대한민국 좋은 화장품 나쁜 화장품(거름)

각질 제거는 건강한 피부를 위한 첫걸음

탈락과 생성을 반복하는 각질은 20대 후반이 되면 그 밸런스가 깨지게 되고, 어느새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화장이 들뜨기 시작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1분에 약 4,000개의 각질 세포가 떨어져 나가고 있다. 집 안 먼지의 50~80%가 피부에서 떨어져 나간 각질이라는 사실을 아는지. 아무리 좋은 화장품도 죽은 각질 세포를 뚫고 들어오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각질 두께가 두터워질수록 화장품의 피부 침투는 더욱 힘들어지고, 거칠고 건조하며 여드름이 발생하는 트러블 피부를 만들기 때문이다. 건강한 각질 제거란 건강한 각질층의 유지가 목적이며, 정상적인 피부 작용을 위함이다.

피부 타입별 각질 제거 주기

지성이나 중성 피부는 주 1~2회 정도의 각질 제거가 적당하다. 지성이나 여드름 피부의 경우, 살리실산 같은 BHA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면 피지 제거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건성 피부는 각질이 많아질 경우, 각질 제거 횟수를 늘리기보다는 보습제 사용을 더욱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다. 민감성 피부는 너무 잦은 각질 제거는 오히려 자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고, 2주에 한 번 정도로 조심스럽게 시도할 것을 권한다. 또 자극이 될 수 있는 입자가 들어 있는 스크럽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건조한 환절기나 겨울철에는 각질이 더 눈에 띠는 경우가 많은데, 각질 제거 횟수를 자주 하기보다는 보습제와 같은 수분 공급을 열심히 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피부 상태에서는 1주일에 1~2회 정도가 적당하며, 최소 4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떤 각질 제거제를 사용할까?

각질 제거로 많이 알려진 방법은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 제품과 에스테틱이나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AHA나 BHA 성분을 이용한 필링제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스크럽제는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미세한 알갱이 입자가 포함되어 피부 각질이나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제품이다. 세정 작용이 강해 즉각적인 매끄러움과 시원함을 느낄 수 있고, 모공이 넓은 사람이 사용하면 좋다. 민감한 피부나 피부염이 있는 이들에게는 자극이 될 수 있다. 필링제는 AHA나 BHA와 같은 화학적 성분으로 각질을 녹이는 방법으로, 박피 성분이 포함되어 각질 탈락을 원활하게 해 주는 제품이다. 필링제는 자극이 적지만, 산도가 너무 강하거나 고농도일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AHA는 5~10%, BHA는 0.5~2% 정도가 적당하다. 화학적인 작용에 의해 각질 제거를 일으키므로 민감성 피부인 이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각질 제거제를 사용할 경우 처음에는 너무 강하게 문지르거나 장시간 도포하는 것을 피해야 자극을 줄일 수 있다.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심한 세안은 각질 제거의 지름길

세안으로도 각질이나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약산성이나 저자극성의 세안제를 이용해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세안하면서 각질을 제거한다. 효소를 포함한 파우더 클렌징은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면서 피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클렌징으로 무슨 각질이 제거되겠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 눈에 보이는 각질만이 깔끔하게 정리되는 것은 아니다. 세안할 때마다 사용하는 것보다는 주말에만 사용하거나 피지 분비가 심하다면 일주일에 두 번 정도만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세안 및 각질 제거 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바르고, 수분 팩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1 모이스처 필링 에센스
흡수의 깊이가 다른 3가지 AHA 성분이 각질층 전체에 전달돼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수분 겔과 식물 유래 스쿠알란이 피부를 감싸 주어 마일드한 필링이 가능한 나이트 전용 에센스. 80ml 4만 원대 아이오페

2 세비엄 나이트 홈 필링 세럼
글릭콜릭산(AHA)이 고농축 함유되어 각질 제거 및 과다 피지 컨트롤을 통해 트러블을 케어해 주고, 판테놀(D-Panthenol) 성분이 피부 진정 및 재생을 도와 붉어짐, 염증 등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나이트 전용 필링 세럼. 40ml 3만 원 바이오더마

3 블랙 슈가 마스크 워시 오프
흑설탕 추출물이 담겨 있는 워시 오프 타입의 마스크로, 묵은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 주는 스킨푸드의 대표 마스크. 100g 7천700원 스킨푸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