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30 (일)
 실시간뉴스
의류용 합성세제, 가격과 세척성능 잘 따져봐야
의류용 합성세제, 가격과 세척성능 잘 따져봐야
  • 백준상기자
  • 승인 2015.12.0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러워진 옷을 세탁하는데 사용하는 ‘합성세제’는 대표적인 생활필수품으로 최근에는 찬물전용·살균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출시되면서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한층 높아졌다.
한국소비자원 ‘의류용 합성세제(일반세탁기용 분말세제) 7개 제품’을 대상으로 세척성능, 안전성, 경제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가격이 비싸다고 반드시 세척성능이 우수한 것은 아니며, ‘찬물에 특화된 제품’과 ‘일반 제품’ 간에 세척력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10℃ 냉수 조건’과 냉수와 온수를 함께 사용하는 ‘25℃ 상온수 조건’에서 세척성능을 시험한 결과, 제품 간에 차이를 보였다. 기름, 단백질, 흙 등 일상생활에서 묻을 수 있는 복합적인 오염을 세척하는 성능에서는 냉수와 상온수 조건 모두에서 ‘파워크린 더블액션(옥시레킷벤키져)’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혈액, 우유, 잉크 등 쉽게 지워지지 않는 오염을 세척하는 성능에서는 냉수와 상온수 조건 모두에서 ‘스파크 찬물전용강력세척(애경산업)’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피지와 같은 인체 분비물과 기름오염에 대한 세척성능은 냉수에서는 ‘파워크린 더블액션(옥시레킷벤키져)’이, 상온수에서는 ‘좋은상품 세탁세제(홈플러스)’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찬물에 특화된 제품은 찬물에 잘 녹는 장점은 있지만, 세척력 측면에서는 일반 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빨래 7kg(세탁수 65L)을 세탁하는데 사용되는 세제량을 기준으로 경제성을 평가한 결과, ‘대형마트 PB 제품(평균 88원)’이 ‘제조사브랜드 NB 제품(평균 245원)’에 비해 세척성능에서 큰 차이는 없으면서 가격은 평균 2.8배 저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