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30 (금)
 실시간뉴스
일 년 내내 잡초 걱정 없는 산소 만드는 법
일 년 내내 잡초 걱정 없는 산소 만드는 법
  • 백준상기자
  • 승인 2016.01.3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 대명절 설날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명절 때가 되면 성묘를 위해 산소를 찾는데, 산소를 돌보는 일 중 가장 큰 어려움이 바로 잡초 관리다. 자주 찾아가 산소를 돌보면 좋겠지만 그럴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에게 잡초 걱정 없이 산소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농촌진흥청은 설 전후로 제초제를 이용해 손쉽게 산소의 잡초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 잔디 싹이 나오기 전(2월 초순경)
산소의 잔디 싹이 나오기 전인 2월 초순경에 입제형 제초제인 디클로베닐입제, 이마자퀸입제 등을 산소와 그 주변에 뿌린다. 6월∼7월까지 종자로 번식하는 일년생 및 다년생 잡초가 자라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뿌릴 때는 일회용 장갑 등을 끼고 산소(10㎡∼33㎡) 면적과 약제에 따라 40g∼198g 가량을 손으로 뿌려주면 된다. 제초제 양이 적어 뿌리기 힘들 때는 약제와 모래(또는 고운 흙)를 1:3 비율로 섞어 뿌리면 좀 더 수월하다. 눈 위에 뿌려도 상관없다.
- 잔디 생육 초기(3월∼4월)
산소에 따라 종자로 번식하지 않는 쑥, 토끼풀, 쇠뜨기 등의 넓은 잎 잡초가 많은 경우에는 3월∼4월에 액체형 제초제인 메코프로프액제, 메코프로프-피액제를 물에 타서 뿌려준다. 뿌릴 때는 등에 메거나 손으로 잡고 뿌리는 분무기를 이용한다. 산소(10㎡∼33㎡) 면적과 약제에 따라 3ml∼16.5ml의 약제를 1.5L∼5L의 물에 잘 섞어 2번 정도 골고루 뿌려준다.   
- 주의사항 및 구입·보관 요령
제초제는 너무 많이 뿌리면 약해가 발생해 잔디가 죽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 설명서의 권장량을 지켜야 한다. 제초제는 지역 농협의 농자재 판매소나 시중의 농약 판매소에서 구입할 수 있다. 사용하고 남은 제초제는 농약포장지 그대로 밀봉한 뒤 바람이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남은 제초제를 다른 용기에 옮길 경우, 나중에 무슨 약제인지 몰라 오·남용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