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1:15 (화)
 실시간뉴스
우리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 373개를 한 권에!
우리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 373개를 한 권에!
  • 이지은
  • 승인 2017.04.26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관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는 복지서비스 373개를 한 권에 담은 ‘2017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를 개정 발간했다.

2014년 7월, ‘어떤 복지서비스가 있는지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하자’는 취지로 초판이 발간된 이후 정례화하여, 이번이 세 번째 발간이다.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찾아볼 수 있도록 상황별로 복지서비스를 나열하였고, 생애주기별·대상특성별·가나다순 색인을 제시하여 쉽게 찾아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복지가이드북은 현장공무원 설문조사, 사회보장 분야별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제기된 개선사항 및 2017년 신설·변경된 복지서비스 내용 등을 반영하였다.

‘대상별(아동․여성, 청년, 노령층, 장애인) e-book 및 QR코드(시각장애인용 음성지원 포함)’ 제작, ‘지원절차 및 가나다순 색인’ 추가, ‘포켓용 주요사업 50 소책자 및 노령층 맞춤형 가이드북’ 제작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주요 특징이다.

더욱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배포 수량을 전년 7만 부에서 20만 부로 크게 확대하였고,

작년부터 정부기관 및 관련 기관 등에서 이 책을 활용하여 자체 제작할 수 있도록 원문 제공 및 저작권을 개방하고 있다.

더 많은 국민이 보다 쉽게 사회보장제도를 알 수 있도록 읍·면·동 주민센터 및 지역자활센터, 고용센터, 국민연금․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관 등) 등에 ‘복지서비스 가이드북’과 ‘홍보 포스터’를 배포할 예정이다.

사회보장위원회 및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복지로, 사회보장정보원 등 복지부 산하 공공기관 홈페이지 등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사회보장위원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복지서비스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매년 변경된 사회보장제도 내용을 반영하여 가이드북을 개정 발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사회보장 사각지대를 줄여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제공 [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