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30 (토)
 실시간뉴스
조직은행 종사자라면, 기본 교육 정보 확인하세요
조직은행 종사자라면, 기본 교육 정보 확인하세요
  • 전해영
  • 승인 2017.05.1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2017년 제1차 조직은행 종사자 기본 교육 실시
 

조직은행 종사자를 위한 기본 교육이 실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인체조직을 취급하는 조직은행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7년 제1차 조직은행 종사자 기본교육’을 오는 15일 을지대학교병원 3층 범석홀에서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조직은행 종사자의 법령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올해부터 모든 조직은행에 적용되는 ‘인체조직 관리기준(GTP)’의 원활한 운영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인체조직 관리기준(Good Tissue Practice)이란 우수하고 안전한 인체조직의 기증‧채취‧저장‧처리‧가공‧보관‧분배를 위해 조직은행이 준수해야 할 품질관리기준을 말한다.

주요 내용은 ▲인체조직 관련 법령의 이해 ▲인체조직 채취 및 적합성 평가 안내 ▲인체조직 관리기준의 이해 ▲인체조직 추적관리 및 부작용 보고 설명 ▲인체조직안전관리통합전산망(HUTIS) 사용법 안내 등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포털 등을 통해 조직기증자의 병력과 투약이력을 요청하는 방법도 안내한다.

참고로 조직은행 종사자는 식약처장이 지정하는 보건 관련 기관‧단체가 매년 실시하는 기본교육이나 심화교육을 2년에 한번 이수해야 한다.

올해 기본교육은 5월(150명), 9월(150명)에 각각 실시되며, 심화교육은 조직은행 유형별로 채취‧가공처리 방법 등을 주제로 11월(60명)에 실시된다.

의무교육 대상자는 총 2명으로, 의료관리자 1명, 조직은행장‧조직품질담당자‧조직취급담당자 중 1명이다.

식약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조직은행 종사자들이 인체조직 관리기준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높이고,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Queen 전해영 기자] [사진 서울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