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3:15 (토)
 실시간뉴스
상주시, 민선6기 시민과의 약속 공약사항 보고회 개최
상주시, 민선6기 시민과의 약속 공약사항 보고회 개최
  • 김도형
  • 승인 2017.08.29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농업기술원 유치, 중부내륙 고속철도 확정․고시 상주시 100년 성장동력 마련
 

상주시는 지난25일 상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과의 약속 꼭 지키겠습니다 ’라는 주제로 민선6기 공약사항 추진상황 보고회 및 토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공약사항 이행평가위원 및 실과소, 읍면동장 등 70여명이 참석해 민선6기 3년간 공약사업의 주요성과를 공유하고 추진중인 사업의 조속한 마무리와 부진사업에 대한 추진대책을 보고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직제순으로 공약사업을 보고하던 기존의 방식을 탈피해 공약을 처음 만들었던 순서에 따라 보고함으로써 초심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었다.
 
공약사항 이행평가위원들은 토의를 통해 완료된 공약사업 성과에 대해 관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부진사업의 향후대책에 큰 관심을 보이는 한편 추진중인 사업에 대해서는 끝가지 완벽한 마무리를 요구하는 등 진지한 자세로 공약사업의 이행을 독려했다.

분야별로 공약사항은 ▲시민이 주인인 현장 행정분야 ▲지역경제 활성화분야 ▲농업6차산업분야 ▲문화생태분야 ▲힐링관광분야 ▲복지분야 ▲교육분야의 68개 세부사업중 완료 41개사업 정상추진 20개사업으로 90%의 순조로운 추진율을 보이고 있다.

민선6기 시정운영 기조를 반영하듯 시민참여, 시민중심, 현장행정 소통행정의 현장행정분야 약속사업 추진상황이 각 사업별 10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경제활성화 분야에서는 신설 또는 증설 기업 40개사, 투자양해각서 체결 11개사, 고용예상 인원 600명으로 일자리창출 성과와 농기계임대사업 확대운영, 농특산물의 해외시장개척 등 농업6차산업화에 따른 경제활성화가 민선6기 3년간의 주요성과로 보고되었다.

특히 농특산물의 수출은 지역 농산물의 해외시장 개척 공로를 인정받아 2017 경상북도 농식품 수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공약사항 이행평가단은 이정백 시장의 민선 6기 최고의 성과로 경상북도 도 농업기술원 유치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문경~상주~김천 구간 확정’을 꼽았다.

상주~영덕, 상주~영천간 고속도로 개통에 이은 국가 철도망 구축확정은 상주시를 명실상부한 교통의 요지로 자리매김 해 향후 100년간 상주시 발전의 초석을 마련한 것으로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6월 확정 발표된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유치는 연간예산 500억의 농업기술원이 상주시에 이전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상주농업의 발전, 일자리 창출 등 농촌도시였던 상주시가 지정학적 위치를 기반으로 IcT 첨단기술 농업의 중심도시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

민선6기 3년간 경천섬, 상주보 주변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낙동강 힐링수상레저타운과 낙동강 강바람 탐방로 조성으로 낙동강에서 해양수산부장관배 전국 카약 대회가 열리는 등 낙동강 일원은 승마와 수상레저의 매카로 변모하여 힐링관광도시로서의 위상을 드높였다.

이정백 시장은 “공약사업은 시장 후보자가 제시한 상주시의 발전방안을 시민이 투표를 통해 선택한 사업으로써 반드시 추진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추진중인 공약사업의 마무리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함께 사업추진에 노력한 동료공직자에게도 감사함을 전했다.

 

[Queen 김도형]  사진 상주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