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15 (금)
 실시간뉴스
뼈건강 관리로 골다공증 예방해야…비타민D의 중요성
뼈건강 관리로 골다공증 예방해야…비타민D의 중요성
  • 김민영 기자
  • 승인 2017.09.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비타민디 부족증상으로 병원에 내원한 환자수 연평균 증가율이 81.2%를 기록했다. 피부가 탄다는 이유로 햇볕 쬐기를 기피하는 사람이라면 비타민D 결핍 증상, 통풍초기증상에 취약하다.

뼈건강에 생긴 이상반응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직장인, 학생이 증가하는 추세다. 실내 위주로 생활반경이 정해져 있고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를 방치하면 비타민D결핍 및 부족증상이 생길 뿐 아니라 골다공증원인으로 발전할 우려가 생긴다.

햇빛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D는 지용성비타민으로서 인체 내 뼈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칼슘 흡수를 돕는다. 칼슘 섭취량이 적을 때는 재흡수시켜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도와주며 혈액 중 칼슘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D는 우리 몸을 지키는 데에 지대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이를 아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많은 이가 뼈에좋은음식, 칼슘이많은음식, 효능 좋은 칼슘마그네슘영양제, 천연칼슘제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지만 직접 실천하는 케이스는 드문 편이다. 비타민 D 결핍증상과 추천 뼈골절에좋은음식, 골다공증에좋은음식, 비타민D 하루권장량을 소개한다.

비타민D 수치가 부족하면 골격이 휘는 구루병 및 골다공증원인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상승한다. 또한 혈중 비타민디 수치가 낮을수록 우울증 증상을 쉽게 느끼게 된다. 그뿐 아니라 면역력과 연관이 깊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아토피, 천식, 알레르기비염, 접촉성피부염 등의 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

개인별로 햇빛을 받는 시간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비타민D 하루권장량을 제대로 측정하는 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비타민D 하루 충분섭취량은 일반 성인(생후 12개월~49세)의 경우 5㎍, 50세 이상의 노인은 10㎍으로 알려졌다.

비타민D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햇빛을 쬐고 지나치게 높은 수치의 자외선차단제를 지양하는 방법이 효과적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따라서 통풍초기증상 예방, 골다공증예방을 위해 평소 뼈골절에좋은음식, 칼슘이많은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비타민D부족 증상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비타민D 함량이 높은 음식은 가짓수가 한정돼 있다. 기름진 생선 및 달걀, 버터, 간, 시금치 등에 비타민D가 포함돼 있지만 상당한 양을 먹어야 하루 충분섭취량을 충족하게 된다. 때문에 비타민D 음식 섭취와 함께 멀티비타민, 천연비타민D 및 효능 좋은 골다공증영양제, 뼈에좋은영양제, 천연칼슘제 등을 섭취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비타민효능 및 주성분은 영양제 제품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골다공증치료방법을 목적으로 뼈에좋은영양제, 종합비타민제, 골다공증영양제, 보충제를 고를 때에는 종합비타민순위를 참고하기보다 비타민D 성분이 들어갔는지, 인체적용실험을 거치고 식약처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인지, GMP 품질관리 기준에 적합한 영양제인지를 따져야 비타민추천, 여성종합비타민, 남성종합비타민, 임산부비타민D, 멀티비타민추천, 종합비타민추천 제품으로 바람직하다.

햇볕을 잘 쬐는 경우에도 영양공급이 필요한 노년층과 다이어트 중인 여성, 임산부 및 수유부, 흡연자는 천연비타민D, 칼슘마그네슘영양제, 종합비타민제, 종합비타민, 임산부비타민D 등을 섭취하기를 권한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페쉬는 뼈건강관리에 기여하는 SPASH 비타민D 1000을 선보였다. 칼슘 필요량이 증가하는 청소년기 및 갱년기 여성, 노인한테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졌다. 체계적인 품질 점검을 거친 DSM사의 스위스산 고품질 원료를 함유했을 뿐 아니라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E, 로즈마리추출물, 포도씨유 등이 포함됐다. 골다공증운동, 골다공증치료방법, 비타민D음식, 뼈에좋은음식 섭취와 병행하기를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