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5 (금)
 실시간뉴스
우리 손끝에서 시작하는 성평등 온라인 세상!
우리 손끝에서 시작하는 성평등 온라인 세상!
  • 이지은
  • 승인 2017.09.25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가족부는 생활 속 성평등 의식을 높이고 실천을 확산하기 위해 「온라인 성평등 실천 에티켓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서로 존중하는 커뮤니티, 함께 만드는 성평등한 온라인 세상’을 주제로 한 웹포스터, 아이들이 성별에 대한 편견 없이 성장하도록 일상 속 성평등 의식을 높이자는 내용의 웹툰 확산에 나선다.

또한, ‘성평등 실천 에티켓(예의범절) 한 줄 댓글 이벤트(행사)’를 통해 일반 국민의 참여를 유도한다.

웹포스터는 4가지 실천 에티켓을 담아 온라인상에서 무심결에 행해지는 성차별적 언어와 행동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4가지 실천 에티켓은 ▴성 고정관념 타파, ▴불법촬영 금지, ▴성비하 금지, ▴성적 대상화 금지로, 웹툰 작가 순두부가 표현한 상황별 재치 있는 그림과 문구가 누리꾼들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웹포스터는 10대 커뮤니티 앱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백신 프로그램, 피시방, 전국 주요 도서관, 지하철, 버스 승객 대기시설 등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웹툰 캠페인 ‘성평등, 보는 만큼 본받습니다’는 어른들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우리 아이들에게도 그대로 물려줄 것이냐는 질문을 던진다.

‘남자가 왜 울어’, ‘여자가 조신해야지’ 같은 말 대신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 없이 ‘나답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는 메시지를 웹툰 작가 심재원의 담백하고 서정적인 그림과 문구가 전한다.

웹툰의 마지막 한 컷을 ‘우리 아이에게 전하는 성평등 의식이 담긴 한 마디’로 제안하는「성평등 실천 에티켓 한 줄 댓글 이벤트」로 연계하여 국민들이 자연스럽게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공모전은 10월 9일까지 ‘여성가족부 가족사랑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되며, 심사를 통해 1등 1명(액션캠) 등 100여 명에게 부상이 주어진다. 수상작은 웹툰 마지막 컷에 반영돼 동영상 등으로도 제작되며 포털 및 SNS 광고, 은행·대형마트·관공서 등에서 확산될 예정이다.

고시현 여성가족부 홍보담당관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퍼지고 있는 성차별적 현상에 대해 남녀 간 인식의 차이를 좁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성평등 실천을 확산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홍보와 인식 개선을 통해 성평등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가치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여성가족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