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0 (금)
 실시간뉴스
美 대북지원단체, 北에 의약품 2천만달러어치 지원
美 대북지원단체, 北에 의약품 2천만달러어치 지원
  • 최수연
  • 승인 2017.10.1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미교포들이 주축이 된 대북지원 민간단체가 최근 북한에 어린이용 항생제를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미국에 있는 대북지원 민간단체 ‘겨레사랑’은 최근 어린이용 항생제 등 의약품 2천만 달러어치를 북한 양강도 인민병원에 보냈다고 대북 소식통이 10일 밝혔다.

북한에 지원한 의약품은 이 단체가 모금한 기금으로 구매한 것과 제약회사에서 기증한 것이다.북한 보건성은 이달 초 지원물자를 수령하고 ‘무상의약품접수 확인서’와 의약품 목록을 보내온 것으로 알려졌다.겨레사랑은 기독교계 대북지원 단체로,북한에 진료소를 세우고 의약품을 공급하는 등의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왔다.

이번 의약품 전달이 이뤄진 것은 북미 관계가 경색되고 교류가 단절되는 가운데서도 민간 차원의 대북지원은 계속되고 있다는 신호로 풀이할 수 있다.미국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을 위한 물품 반출을 위해서는 군사적 전용 가능성이 있는 물품을 제외하고는 신고만 하면 가능하다.

다른 소식통은 ”최근 미국 국무부는 대북지원단체들에 과거처럼 원활하게 사업이 이뤄지기는 어렵겠지만,민생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인도주의 사업은 예외라는 입장을 설명하는 것으로 안다“며 ”지원사업을 엄밀하게 판단하면서도 막지는 않겠다는 원칙을 세운 것 같다“고 말했다.정부 당국자는 ”미국 정부는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 제재하면서도 인도주의 사업과는 구분하고 있다“며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한 인도적 지원을 결정한 것도 이런 원칙을 준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