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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문화 확산을 위한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공예문화 확산을 위한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 이지은
  • 승인 2017.12.07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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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념품 수요 연계 시장 창출 플랫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12월 7일 공예산업 혁신 환경 조성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청년 창업 지원으로 공예시장과 일자리 창출, 공예문화의 대중화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5대 추진전략과 14개의 핵심과제로 구성된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2018~2022)’을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공예문화산업 진흥법」에 따라 최초로 수립한 법정계획으로서 산업연구원의 연구용역으로 마련된 초안을 공예계·학계·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회와 워크숍을 통해 실행 가능성을 검토하고 ‘공예문화산업 진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마련되었다.

공예문화산업은 전통공예, 현대공예, 그리고 공예·디자인 상품 등 다양한 형태로 명맥을 이어 왔으나 생활용품 시장 등을 중심으로 중국, 동남아산 저가 대량 생산 제품들에 밀려 가격 경쟁력이 낮아지면서 지속적으로 시장 규모가 축소되었다.

이번 계획은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 공예 가치사슬의 혁신을 통한 새로운 도약을 모색해 공예문화산업의 선진국으로 올라설 수 있는 구체적 실천 방안을 담았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문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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