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IPO 공모주 투자 시 '공모가격 산정근거' 등 꼭 확인해야
IPO 공모주 투자 시 '공모가격 산정근거' 등 꼭 확인해야
  • 전해영
  • 승인 2017.12.1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의 일흔다섯번째 금융꿀팁으로 ‘IPO 공모주 투자 시 알아두면 유익한 공시정보’가 공개됐다.

14일 금융감독원은 IPO 공모주 투자 시 투자설명서,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활용하라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투자설명서 및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공모가격 산정근거, 수요예측 결과 및 청약 현황 등 공모주 투자 시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요소가 담겨 있다. 이 서류들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돼 있다.

IPO 공모주 투자 시 알아두면 유익한 공시정보로는 공모가격 산정근거,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청약현황, 의무보유확약 물량이 있다.

먼저 공모가격이 적정 수준보다 높게 결정될 경우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하는 등 투자수익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 이에 금감원은 공모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참고자료로 공모가 산정방법 및 근거 관련 공시정보를 활용하라고 조언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주관회사별로 IPO 업무역량에 차이가 날 수 있다”며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종목의 주관회사를 확인, 해당 주관사의 과거 IPO 실적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고 말했다.

또한 수요예측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수록 상장일 종가가 최종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다. 수요예측 결과를 보면 향후 주가흐름을 예측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수요예측 후 제출되는 정정 투자설명서에는 기관투자자 유형별 수요예측 참여내역 및 경쟁률, 신청가격 분포 등 수요예측 결과가 상세하게 기재돼 있으니 참고하도록 한다.

이외 보다 자세한 사항은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Queen 전해영 기자] [사진 서울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