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3:55 (토)
 실시간뉴스
겨울철 안면홍조 치료 나서는 사람들 "부끄러운 게 아니에요"
겨울철 안면홍조 치료 나서는 사람들 "부끄러운 게 아니에요"
  • 유원희 기자
  • 승인 2018.01.2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이어 겨울 한파가 기승을 부리면서 피부 건강관리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안면홍조증에 시달리는 이들에게 있어 겨울 추위는 그다지 반갑지 않은 존재다. 날씨가 추워지면 안면홍조가 더욱 심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안면홍조의 원인은 무엇일까? 안면홍조는 혈관 수축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피부의 혈관은 온도, 감정 등의 자극에 의한 자율신경 조절로 늘어나기도 하고 오므라들기도 한다. 예를 들면 부끄러운 일을 당할 경우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아 혈관이 늘어나게 된다. 이처럼 늘어난 혈관에 의해 피부가 붉어지는 것이다.

특히 양 볼은 다른 부위보다 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있을 뿐 아니라 피부가 얇아 혈관이 잘 비친다. 얼굴 양 볼에 안면홍조가 쉽게 나타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러한 안면홍조증은 온도, 감정의 변화, 약물, 술, 폐경 등 원인이 다양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가벼운 안면홍조는 일반인들도 간혹 경험할 수 있다. 다만 안면홍조증 환자들은 일반인에 비해 혈관이 더 쉽게 늘어나고 원래대로 잘 수축되지 않는다. 게다가 이런 현상이 계속 반복되면 혈관이 점점 늘어나면서 증상 악화를 초래해 만성화될 수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심리적 위축이다. 안면홍조가 나타나면 쉽게 부끄러움을 타거나 내성적인 성격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다. 술에 취한 것처럼 보여 좋지 상대방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주기도 한다.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안면홍조 스트레스 때문에 피부 질환 관련 연고를 함부로 바르기도 한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피부염 치료제는 광범위한 피부염을 다루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성분 호르몬제가 많다. 따라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안면홍조증이 의심되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검사와 상담을 받고 적절한 치료법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면홍조 치료를 위해서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과 바르는 외용제를 처방한다. 개선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혈관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레이저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주로 아이콘맥스G, 퍼펙타, 엑셀V 레이저가 사용된다. 스트레스로 인한 안면홍조라면 심리상담을 받거나 교감신경 자극을 억제하는 약물로 치료하기도 한다.

신사역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안면홍조증 치료 후 사우나, 목욕은 가급적 피하고 샤워 후 시원한 물로 얼굴을 헹구는 습관이 필요하다."라며 "또한 지나치게 맵거나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혈관을 수축시키는 커피 등 카페인 음료와 열을 발생시켜 혈관을 확장시키는 술은 물론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담배도 삼가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