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1:05 (월)
 실시간뉴스
자궁근종, 선근증 하이푸 시술 후 관리필요, 한방치료로 회복 도움
자궁근종, 선근증 하이푸 시술 후 관리필요, 한방치료로 회복 도움
  • 심건호 기자
  • 승인 2018.01.2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궁은 여성성을 상징하고 임신과 출산을 담당하는 등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신체기관이다. 하지만 가임기에 들어서고 생리가 시작되면 생리통과 자궁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하면서 여성건강이 위협받게 된다. 대표적인 자궁질환인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각종 비수술치료법, 수술법 등으로 한방과 양방을 가리지 않고 치료법이 시행되고 개발되고 있다.

그 중 하이푸(HIFU)시술은 비수술치료법으로 고강도 집속초음파를 이용해 종양을 태우는 비침습적 치료법이다. 자궁적출술과 근종절제술, 자궁근종색전술 등 수술치료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이 있는 환자에게는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하이푸시술도 다른 치료와 마찬가지로 완벽한 치료법이 아니다.

하이푸시술은 고열의 초음파 치료로 열감에 의한 피부화상이 발생할 수 있다. 시술 부위에 수술자국 등의 상처가 있거나 표면에 체모나 공기방울 등의 이물질이 있는 경우에도 화상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또 근종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시술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화상의 우려는 존재한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하이푸 치료로 생기는 화상은 대부분 자연스레 사라지는 화상이지만 화상의 정도가 심한 경우 병원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이 외에도 하이푸시술 과정에서 온도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정상조직이 손상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자궁근종 치료를 위해 무리하게 열을 가할 경우 주변 정상조직이 열로 인해 손상될 수 있다.

외에도 좌골신경손상, 소장, 대장 손상 등의 부작용이 드물지만 보고된 바가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처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하이푸시술은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의 정도에 따라 치료가 용이할 경우에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이푸시술 후에 자궁건강 관리와 회복을 위한 한의학적인 치료는 자궁건강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강남 경희보궁한의원 박웅 원장은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여성자궁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이며 외에도 다낭성난소증후군,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등이 있습니다. 많은 수술, 시술법 등의 치료법이 개발되었지만, 모든 치료법이 완전하지 않기에 치료 전후로 관리와 회복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자궁은 여성성을 상징함과 동시에 임신과 출산을 담당하는 신체부위이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또 박원장은 “치료 후 관리는 재발방지를 위한 회복과 치료 그리고 부작용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만약 임신 계획이 있다면 시술이나 수술 후 가임력과 임신유지에 도움이 되도록 자궁건강 회복을 위한 한약과 치료 프로그램 등을 권합니다. 무엇보다 평소 생리통과 생리주기 등을 살펴 자신의 자궁건강을 체크하길 권합니다”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