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35 (월)
 실시간뉴스
기능과 미적 효과를 고려한 임플란트
기능과 미적 효과를 고려한 임플란트
  • 양보현 기자
  • 승인 2018.01.2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할 신체의 일부 중 하나로 치아를 꼽는 전문가들이 많다. 인류의 수명이 늘어나게 된 이유도 칫솔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이만큼 치아는 우리의 건강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치아에 관심이 높아진 만큼 꾸준히 정기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불의의 사고나 노화로 인한 치아 손실은 불가항력적인 이유로 임플란트를 고려해보아야 한다. 치아를 상실하게 된 이들에게 가장 먼저 활용하는 시술로 틀니, 브릿지, 임플란트의 방법이 존재 하지만 가장 튼튼하고 심미적으로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술은 임플란트 시술이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의 치근을 대신할 수 있는 인체에 부작용이 없는 티타늄 등의 재료를 활용한 인공치근을 이가 빠져나간 치조골에 심어서 유착시킨 뒤 인공치아를 고정시켜 본래 치아의 기능을 복원하는 시술이다.

일반 보철물이나 틀니의 경우 시간이 지날 경우 주위의 치아와 뼈가 손상되지만 임플란트의 경우 주위의 치아 조직이 상하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자연치아와 똑같은 기능을 하지만 충치가 생기지 않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과거부터 인공치아 이식이 시행되어 왔고 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인체에 무해하고 수명이 늘어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시술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치아는 부위마다 다른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획일화된 임플란트가 아닌 각 부위에 맞는 임플란트를 선택하여 진료받아야 한다. 앞니의 경우 음식물을 절단하는 역할과 더불어 미적인 기능을 수행하므로 최대한 자연스러워 보이는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 어금니의 경우 음식을 저작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일반 생활시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임플란트는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높은 편으로 노인층의 경우 틀니나 브릿지로 대처하는 이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노인층의 경우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복용하는 약의 종류에 따라 의료진과 상담을 통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혈과 수술 후 부담감이 줄어든 기술이 많이 등장하였지만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가장 안전하게 진행을 하는 것이 좋다.

뉴욕개원가에서 오래 활동하며 컬럼비아대에서 강의, 연구해온 양재역 강남샘치과 송송희 대표원장은 임플란트 치료에 대하여 “1대1 맞춤치료 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저렴한 병원을 찾기보다는 풍부한 경력과 노하우를 겸비한 곳에서 여러 사항에 대해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부작용을 없앨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시술 전 후 철저한 복약가이드를 지시 받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관리가 더욱 중요한 만큼, 사후관리가 가능한 지 여부를 체크해주는 것도 좋은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고 의견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