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30 (금)
 실시간뉴스
6월부터 민원처리 과정 ‘문자’로 안내 받는다
6월부터 민원처리 과정 ‘문자’로 안내 받는다
  • 전해영
  • 승인 2018.05.30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제기한 민원의 접수부터 완료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문자알림 서비스로 받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6월부터 ‘민원처리 문자알림 서비스’ 기준을 마련·시행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그간 각 기관이 자율적으로 운영해 오던 유기한 민원 알림서비스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지난 3월부터 2개월 간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문자알림 서비스 현황을 조사했다

그 결과 각 기관은 문자, 이메일, 우편, 웹사이트 게시 등 다양한 수단으로 민원 처리상황을 알리고 있었다.

전체 알림건수 중 ‘문자’ 알림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자체 80%, 중앙부처 50%, 공공기관 34%였다.

민원처리 단계 별로 살펴보면, ‘완료 시’ 92%, ‘접수 시’ 69%, ‘처리 중’ 55% 순으로 알리고 있었다. 주로 민원처리 완료 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정인 것이다.

이에 행안부는 공공부문 민원처리 문자안내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공통기준을 마련, 업무매뉴얼을 작성·배포하고,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할 예정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국민과 민원 공무원에게 동시에 문자알림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민원 처리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리고 처리 지연을 줄여 민원서비스 질을 높여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