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0:05 (토)
 실시간뉴스
제8회 의병의 날 기념식
제8회 의병의 날 기념식
  • 김도형기자
  • 승인 2018.06.0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근규 대한민국의병도시협의회장 참석
이근규 대한민국의병도시협의회장(오른쪽)

올해로 8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의병의 날’ 기념행사가 1일 경북 문경시 운강이강년기념관과 생가터에서 열렸다.

의병의 날은 의병의 역사적 가치를 일깨워 애국정신을 계승하고자 제정한 국가기념일로 매년 6월 1일이다.

이날 행사가 개최되는 운강이강년기념관은 한말 문경, 제천, 영월 등에서 의병활동을 펼친 의병대장 운강 이강년 선생의 의병활동 역사를 전시하고, 영정을 모신 사당이 있는 곳이다.

행사는 전국 의병관련 단체와 후손, 각 기관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의병영상물 상영과 주제공연이 펼쳐졌다.

이어진 본행사에서는 행정안전부장관의 기념사와 유공자 표창, 추모헌시 낭송에 이어 의병의 노래 합창이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병도시협의회장으로서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이근규 제천시장의 만세삼창으로 참석한 모두가 “만세”를 외쳤다.

이 시장은 “목숨 바쳐 나라와 민족을 지켜내신 의병정신이야말로 우리 5천년 민족사의 생명이며 빛나는 별이다”라며, “만세삼창은 한민족의 운명을 지키신 의병 선열들의 고귀한 뜻을 기리며, 의병후손과 우리 국민의 아름답고 멋진 새날을 축원하고, 문재인 대통령을 중심으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평화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대한민국의 무궁한 번영을 염원하는 우리 민족 모두의 마음을 담은 힘찬 함성이다”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의병도시협의회(회장 제천시장 이근규)는 의병의 도시 제천시가 앞장서서 을미의병 창의 120주년을 맞이한 2015년에 전국 37개 자치단체가 뜻을 모아 창립한 것으로 국가 차원의 의병도시 선양사업을 추진하는 토대를 마련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제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