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35 (금)
 실시간뉴스
화끈하게 매운 맛!이열치열 요리
화끈하게 매운 맛!이열치열 요리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8.07.10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끈하게 매운 맛!
이열치열 요리
푹푹 찌는 무더위로 온 몸에 땀이 비 오듯 흐르고, 심신이 지쳐가는 여름. 더위에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지경이라면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는 뜨겁고 매운 음식을 먹어보자. 매운 요리에 땀을 흠뻑 흘리고 나면 땀과 함께 무더위도 시원하게 날려버릴 수 있을 것이다.
 

진행_ 안선욱 기자 사진_ 조준원 기자
요리&스타일링_ 이보은(쿡피아 02-6384-5252) 요리 어시스트_ 곽재인

 
이열치열(以熱治熱) 요리는?
더운 것으로써 더운 것을 다스린다는 뜻의 이열치열. 날씨가 더울 때는 몸의 열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안에 쌓이기 때문에, 삼계탕같이 뜨거운 음식을 섭취해 땀을 흘려주면 몸의 더운 기운이 밖으로 나간다는 데서 이열치열 요리가 생겨났다. 더운 기운을 배출하는 데 효과가 좋은 매운 음식 역시 뜨거운 음식과 함께 이열치열 요리에 속한다.

 
타이 고추 넣은 해물찜

준비할 재료
대하 8마리, 갑오징어 2마리, 그린 홍합 4개, 양파 1/2개, 무 50g, 타이 고추 5개, 대파 2대, 붉은 고추·청양고추 1개씩
양념 : 마늘 5쪽, 생강 1/2톨, 소금 약간, 굴소스 2큰술, 청주·녹말가루 1큰술씩, 소금·통후추 곱게 빻은 것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대하는 등 두번째 마디에서 내장을 빼내고 수염을 가위로 자른 후 옅은 소금물에 헹군다.
2 갑오징어는 등딱지를 떼어내고 씻어, 잔 칼집을 넣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그린 홍합도 손질해서 소금물에 헹궈 건진다.
3 양파와 무는 4cm 길이로 굵게 채썰고, 대파는 굵고 어슷하게 썬다.
4 붉은 고추와 청양고추는 씨가 있는 채로 굵게 다지고, 마늘과 생강은 으깨어 대강 썬다. 타이 고추는 가위로 자른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 생강, 양파, 무를 넣어 볶다가 무가 살짝 익으면 타이 고추를 넣고 볶는다.
6 매운 향이 올라오면 대하와 그린 홍합, 갑오징어, 대파를 넣고 굴소스, 청주를 뿌린 뒤 뚜껑을 덮어 익힌다.
7 ⑥의 해물이 익으면 녹말가루와 소금, 통후추 곱게 빻은 것을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고 붉은 고추와 청양고추를 뿌려 낸다.

Cooking Tip
해물찜의 매운맛을 더 잘 내려면 물을 붓지 말고 해산물에서 나오는 수분으로 찌는 것이 좋다. 무는 익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므로 채썰어 넣어 빨리 익힌다.

 
 
매운 불갈비구이

준비할 재료
돼지 LA 갈비 600g, 마늘쫑 5대, 청양고추 2개
구이양념장 : 다진 마늘·물엿 2큰술씩, 다진 생강 1/4작은술, 고추장 3큰술, 고운 고춧가루·간장·청주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돼지 LA 갈비는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빼고 건져 물기를 닦는다.
2 ①의 갈비에 잔 칼집을 앞뒤로 넣어 육질을 연하게 한다.
3 마늘쫑과 청양고추는 잘게 송송 썬다.
4 고추장에 고운 고춧가루를 섞은 후 나머지 구이양념장 재료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볼에 ②의 갈비와 구이양념장을 넣고 버무려 1시간 정도 재운다.
6 190℃로 예열한 오븐이나, 기름을 두른 뜨거운 팬에 갈비를 굽는다.
7 구운 갈비 위에 마늘쫑과 청양고추 썬 것을 올린다.

Cooking Tip
돼지고기를 청주와 생강, 양파에 재워두면 누린내가 나지 않는다. 그리고 양념에 고춧가루만 넣으면 텁텁한 맛이 나기 때문에, 고추기름을 첨가하고 청양고추를 다져 넣으면 깔끔한 맛을 낼 수 있다.

 
100세 장수 비결은 ‘이열치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