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1:35 (토)
 실시간뉴스
드루킹 특검, '김경수에 이어 노회찬까지' 정치권으로 수사 확대
드루킹 특검, '김경수에 이어 노회찬까지' 정치권으로 수사 확대
  • 최수연기자
  • 승인 2018.07.17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7회 동시지방선거 결과와 평가, 향후 전망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수사 영역이 정치권으로 번지고 있다. 김경수 경남지사에 이어 정치자금법 위반 정황과 관련해 노회찬 정의당 의원까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특검 발족의 계기가 된 김 지사에 대한 소환조사가 불가피한 가운데 수사팀은 노 의원에 대한 직접 조사 방침도 분명히 했다.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은 17일 새벽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핵심인 도모 변호사(61·필명 '아보카')를 정치자금법 위반, 증거인멸,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경공모는 지난 2016년 4·13 총선을 앞두고 노 의원에게 5000만원을 전달한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은 바 있다. 특검은 경공모 법률대리인이었던 도 변호사가 당시 증거를 위조해 제출, 무혐의를 이끌어 낸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경공모 회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던 중 노 의원에게 건네려 했다는 5000만원 관련 당시 드러나지 않았던 첩보를 추가로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도 변호사가 당시 제출한 증거가 위조된 사실을 발견해 혐의를 특정했다고 한다.

박상융 특검보는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노 의원 수사와 관련 "언제 소환할지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말씀 드리기 어렵다"면서도 "조사할 필요성은 당연히 있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체포시한(48시간)에 맞춰 오는 18일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다. 도 변호사에 대한 보강 조사 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상대방인 노 의원에 소환조사 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은 김 지사를 향한 수사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경공모 회원들을 상대로 연일 댓글조작 연루 및 인사청탁 의혹을 캐묻는 한편 계좌추적 등 추가 증거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에는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한모씨(49)의 자택과 차량 등을 압수수색했다. 한씨가 도 변호사와 500만원의 금전을 주고받은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한씨는 경찰 조사에서 이같은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선 수사 때는 경찰이 혐의사실을 부실하게 기재하는 등의 이유로 영장이 잇따라 기각됐다. 경찰은 한씨에 대한 영장을 6번 신청했지만 계좌와 통신 영장만 발부받아 집행했다.

주거지와 차량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이 처음 집행되면서 특검팀이 혐의 관련 유의미한 자료를 확보했을지 주목된다. 다만 사건이 불거지고 오랜 시간이 흐른데다 경찰 조사까지 이미 이뤄진 상태여서 압수물의 성과는 미지수이다.

특검팀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대로 한씨를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도 변호사와 한씨 모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영장이 집행된 만큼 관련 노 의원과 김 지사 등 관련 정치인에 대한 직접 조사는 피할 수 없는 수순이다.

여권잠룡인 김 지사를 대상으로 한 소환 등은 한씨와 경공모 일당 등에 대한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이후에야 이뤄질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Queen 최수연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