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2:20 (화)
 실시간뉴스
목디스크 유발하는 거북목 일자목 예방하는 방법은
목디스크 유발하는 거북목 일자목 예방하는 방법은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8.09.1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의 사용이 필수화 및 생활화 되면서 거북목과 일자목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본래 경추의 모양은 C자형의 모양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장기간 고개를 푹 숙이고, 스마트폰 사용을 하면 본래 경추의 C자 모양이 변형된다. 1자 모양으로 변형이 되는 것을 두고 일자목이라 하고, 그보다 경사가 더 앞으로 나가게 된 모양을 두고 거북목이라 한다.

일자목보다 더 좋지 않은 형태로 진행된 것이 바로 거북목이며, 거북목은 고개가 앞을 쑥 빠져 등이 굽은 형태를 띄게 된다. 이러한 모습이 마치 거북이 목 같다고 하여 거북목이라 부른다. 일자목과 거북목은 근육과 인대의 문제이기 때문에 목디스크보다는 치료가 쉽고 빠르다. 하지만 이를 방치하면 목디스크로 진행될 수도 있다.

목디스크는 신경을 건드리는 질환이므로 통증이 심할 뿐만이 아니라 일자목과 거북목보다는 치료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일자목과 거북목일 때 빠른 시일 내에 척추병원으로 내원하여 초기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일자목과 거북목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두통, 어깨통증, 목이 뻐근한 증상을 겪게 된다. 경추의 C자 형태는 머리의 하중과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고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데, 일자목과 거북목은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 충격과 무게를 배로 감당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목통증 어깨통증, 두통 등의 증상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자목과 거북목 증상이 오래되게 되면 그만큼 해당 부분의 근육과 인대에 무리가 될 수 밖에 없고 결국 퇴행성 목디스크로 진행되는 것이다. 일자목과 거북목의 치료를 위해서는 목에 대해서 잘 알고 체계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척추병원으로 내원하는 것이 좋은데 한방 척추병원에서는 주로 약침요법과 추나요법을 통해 치료가 진행된다.

약침요법은 일자목과 거북목 치료의 효과가 객관적으로 검증된 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통증 부위에 주입하여 일자목과 거북목 통증을 빠르게 감소시켜주는 치료법이며 추나요법은 숙련된 한의사가 손으로 목 주변의 문제가 되는 근육과 인대를 밀고 당겨 경결된 것을 풀어주어 그 기능을 회복시키고 강화시켜주는 치료법을 말한다.

수원한의원 모커리한방병원 황재웅 원장은 “약침요법 및 추나요법과 같은 치료를 받으면서도 나쁜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일자목이나 거북목에 좋은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노력도 해야 한다” 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