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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매출 15.9% 대폭 늘어 ··· 대형마트는 '마이너스' 성장
온라인 매출 15.9% 대폭 늘어 ··· 대형마트는 '마이너스' 성장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9.01.30 11: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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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대형마트와 백화점 같은 오프라인 매출 증가는 미미한 반면 온라인유통 매출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중에서는 편의점만이 비교적 좋은 성장세를 보였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8년 국내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126조4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8% 늘었다. 이 중에 오프라인 매출은 1.9%, 온라인 매출은 15.9% 각각 늘었다.

오프라인 업태별로 대형마트는 전년보다 2.3% 매출이 줄면서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냈고, 백화점은 전년 대비 1.3% 상승에 그쳤다. 온라인 유통 성장에 따른 시장 잠식 등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대신 기업형수퍼마켓(SSM) 매출은 1인 가구 확산에 맞춰 간편식 비중을 늘리면서 전년 대비 2.0% 상승했다. 특히 편의점 매출은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른 특화상품 판매 등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8.5% 올랐다.

온라인은 업태별로 온라인판매 매출이 신선식품 새벽배송 인기 등에 힘입어 전년보다 19.2% 늘었고, 온라인판매중개 역시 모바일 쇼핑 확산 경향에 맞춘 간편결제 편리성 제고 영향으로 12.9% 성장했다.

온라인판매는 이마트·신세계·AK몰·홈플러스·갤러리아몰·롯데닷컴·롯데마트몰·위메프·티몬 등 9개사를 포함하며, 온라인판매중개는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11번가·인터파크·쿠팡 등 4개 오픈마켓 매출을 합한 것이다.

한편 지난해 12월 월간 매출은 11조340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1% 증가했다. 이 중에 오프라인은 전년 동기 대비 0.1% 소폭 감소하는 흐름을 보인 반면 온라인은 14.3% 늘었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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