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6:40 (화)
 실시간뉴스
포스코 근로자 사망과 산재 은폐 의혹의 진실은... 포스코는 강력 부인
포스코 근로자 사망과 산재 은폐 의혹의 진실은... 포스코는 강력 부인
  • 김원근기자
  • 승인 2019.02.10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바로잡기운동본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다하라"
2014년 5월 9일 포스코 제철소 폭발로 근로자 5명이 중경상을 입은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YTN 방송캡처.
2014년 5월 9일 포스코 제철소 폭발로 근로자 5명이 중경상을 입은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YTN 방송캡처.


지난 설 연휴기간에 포항제철소 직원이 갑자기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포스코는 산재사고를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포스코바로잡기운동본부는 포스코의 산재사고 은폐 의혹과 관련해 지난 8일 성명을 내고 ‘포스코는 산재사고 은폐 의혹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고, 고인과 유족에게 공식 사죄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와 경찰도 사건 축소 은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포스코에서 발생한 과거 산재에 대해서도 전면적인 재조사가 시급하다며, 특별근로감독 실시를 요구했다.

포스코바로잡기운동본부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5시 40분께 포항제철소 35m 높이의 부두 하역기에서 근무하던 A(56)씨가 갑자기 쓰러진 것을 동료가 발견, A씨는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숨졌다.

포스코 측은 사건 초기, 사내 재해 속보 등을 통해 사인을 심장마비로 전하고 “노동부 조사를 통해 산업재해 흔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장기 파열로 인한 과다출혈로 사망한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 가운데, 경찰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 정확한 결과는 2주 뒤 나올 예정이다.

유족과 함께한 현장조사에서는 포스코가 처음에는 실제 사고 발생 장소와 다른 장소를 보여줬다는 주장도 나왔다. 그러나 포스코 측은 이런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사고 원인이 투명하게 조사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2014년 5월 9일 제철소 폭발 사고로 5명이 중경상을 입었으나 소방당국에 신고하지 않고 부상자 이송과 현장 안전조치 등을 자체 수습한 것으로 알려져 안전위반에 관한 의혹의 눈초리를 받은 바 있다. 또한 지난해 5명의 노동자가 숨지는 사고로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까지 받았다.

포스코 노조는 형식적인 안전교육, 생산성 확보 등 노동여건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잇따른 산재 사고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해 11월 취임 100일에 공개한 '위드포스코(With POSCO)' 100대 개혁과제에 앞서 직원들을 위한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포항북구위원장은 지난 8일 성명을 통해 포스코 산재 은폐 의혹에 대해 노동자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사건이라며 포스코는 사건 경위를 명명백백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Queen 김원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