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고속버스, 주말에도 정액권으로 싸게 탄다…오늘부터 5일·7일권 출시
고속버스, 주말에도 정액권으로 싸게 탄다…오늘부터 5일·7일권 출시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04.19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8개 노선 일정기간 ‘무제한’ 사용… 최대 30% 절감
고속버스 5일권, 7일권 정액권(free-pass) 여행지도 [국토교통부]
고속버스 5일권, 7일권 정액권(free-pass) 여행지도 [국토교통부]

정부는 고속버스 이용객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전국 188개 노선을 일정기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속버스 정액권(free-pass) 상품을 다양화하고, 편리한 구매를 위해 시스템을 개선한다.

국토교통부는 19일(오늘)부터 고속버스 이용객들이 일정기간(4일·5일·7일) 제한 없이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정액권 상품을 개선해 판매 한다고 밝혔다.

고속버스 프리패스 정액권은 지난 2014년에 출시돼 판매되고 있으나, 주중(월~목, 4일권)에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등 이용 제한으로 인해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새롭게 출시되는 고속버스 프리패스는 기존에 판매되던 주중권은 물론이고 주말도 이용할 수 있는 5일권과 7일권으로 나뉜다. 주중 4일권은 7만 5000원, 5일권은 11만 원, 7일권은 13만 원이다.

주말을 포함해 여행을 떠나는 국내 버스 이용객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할 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패스를 구매해 국내 주요 관광지를 여행할 경우 30% 이상 버스비를 절감(4일권, 5개 도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버스 이용객들이 프리패스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고속버스 앱을 활용하는 등 이용객들의 편의도 높인다.

당초 고속버스 정액권은 온라인(www.eblpass.co.kr)을 통해서만 판매됐으나, 새롭게 개선되는 프리패스는 고속버스 모바일 앱을 통해 판매됨으로써 이용객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존의 매표소에서 승차권을 발급받던 방식에서 모바일 앱을 통해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전자승차권 방식으로 개선돼 승객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리패스 이용절차는 고속버스 모바일 앱 또는 고속버스 통합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로그인 → 프리패스 4일권, 5일권, 7일권 중 1개 선택, 이용기간 선정해 결제 → 프리패스로 이용노선 예매(예매한 승차권은 취소 또는 시간변경이 자유롭게 가능) → 프리패스 환불정책(사용시작 전일까지 취소 시에는 전액환불, 사용 시작일부터는 환불 불가) 등의 순이다.

김동준 국토부 대중교통과 과장은 “다양해진 정액권을 통해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국내 여행객들의 버스비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올해 상반기 내로 통학·통근자들이 사용 가능한 정기권 상품도 출시할 계획으로 지속적으로 관련 제도를 개선해 나감으로써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저렴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