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50 (화)
 실시간뉴스
‘정관수술’ 가족계획 달성 후 선택,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정관수술’ 가족계획 달성 후 선택,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9.05.13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다 여유롭고 계획적인 생활을 위해 가족계획을 철저히 세우려는 부부들이 늘고 있다. 또 이러한 변화에 의해 피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피임법에 의한 부작용이나 위험도에 대한 우려도 늘어나고 있다.

정관수술은 현존하는 피임법 중에서 간편하고 효과적인 피임법에 속한다. 단 한 번의 수술로 영구적인 피임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 정자의 배출을 차단하는 수술이기에 더욱 신뢰할 수 있다. 주로 가족계획을 달성한 부부들이 선택하는 방법이다.

삼성역 나인비뇨기과 박수환 원장은 “최근에는 기존 정관수술의 효율성을 높이고 수술로 인한 통증이나 부작용의 우려가 적고 10분 정도의 시간으로 가능한 무도정관수술이 가능해 더욱 안전하게 남성피임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무도정관수술이란 무도無刀, 즉 칼을 사용하지 않는 정관수술이어서 부담이 없다. 국소마취를 통해 간편한 수술이 이루어지며, 봉합도 불필요하고 일상생활도 바로 할 수 있어 바쁜 남성에게도 적합하다.

이러한 정관수술은 단 2~3mm 정도의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이 이루어지므로 음낭 피부 절개가 필요하지 않다.

박 원장은 “정관수술 후 2~3주 동안은 고환을 포함한 음낭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이나 활동을 제한해야 한다. 2~3주가 지난 뒤에는 최소 20회 이상 정액검사를 통해 무정자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만족스러운 정관수술을 위해서는 충분히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뇨기과 전문의와의 구체적인 상담을 통해 앞으로의 피임과 환자 본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것도 좋다. 이러한 소통은 수술을 받기 전 환자가 우려하는 바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고 정확한 시술과도 연결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