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0:20 (월)
 실시간뉴스
임신과 태아성장에 영향주는 갑상선질환, 근본원인해결 치료 중요
임신과 태아성장에 영향주는 갑상선질환, 근본원인해결 치료 중요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9.09.2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갑상선호르몬과 칼시토닌을 생성하고 분비한다. 이러한 갑상선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면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다.

갑상선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증상으로는 체중감소, 맥박이 빨라지는 빈맥, 만성피로, 탈모, 손 떨림 등이 나타난다. 특히 여성의 경우 월경이 불규칙해지면서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다. 또한 임신에 성공했더라도 갑상선항진증증상이 있다면 태아의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대해 갑상선병원 더의선한의원 이은재 원장은 “갑상선호르몬은 임신을 유지하고 태아의 뇌 및 신경발달에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다. 따라서 임신을 원하는 환자나 임산부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갑상선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임신이 잘 안되고 유산이나 조산 등과 같은 산과적 합병증의 발생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보통 갑상선기능항진증 같은 갑상선 질환은 임신을 한 경우라면 혹시 태아에게 영향이 갈까하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때  비교적 부작용 발생할 위험이 적은 한방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갑상샘항진증은 그레이브스병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특히 면역세포가 자기갑상선을 공격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호르몬 수치를 늘리거나 갑상선의 기능을 억제하기 보단 갑상선 호르몬 정상화를 위해 면역력과 장부의 균형을 고려한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한방에서는 구체적인 진단과정을 거쳐 결과에 맞는 맞춤 한약 처방에 주력한다. 청정유기농한약재와 동물성 한약재를 사용해 갑상선 호르몬 문제를 바로잡고 불균형한 미네랄을 보충해 갑상선을 보호해주고 호르몬 균형 유지에 힘쓴다.

갑상선항진증은 다른 질환에 비해 우울증이나 큰 감정 기복과 같은 심리적 고통이 심하다. 때문에 심리치료(EFT)를 통해 그 고통을 해소해 치료율을 높인다. 그외에도 한방에서는 침이나 뜸요법, 교정치료 등도 적용한다. 이러한 치료과정을 통해 갑상선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치료, 갑상선수술 후 관리에도 주력한다.

이 원장은 “갑성선질환이 있다면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다. 또한 임신을 했다고 하더라도 태아의 성장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때 근본적인 원인 해결로 안전한 출산이 가능하도록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