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20 (토)
 실시간뉴스
영화 <더 룸>, <어스>, <기생충> 공통점은?
영화 <더 룸>, <어스>, <기생충> 공통점은?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9.09.27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스터리 스릴러 <더 룸>과 <어스>, <기생충> 세 편의 영화 속 흥미로운 연결고리가 공개돼 주목받고 있다.

셀 수 없을 정도의 돈과 보석, 고흐의 걸작 그리고 그토록 원하던 아기까지, 말하는 대로 원하는 대로 모두 들어주는 방을 둘러싼 미스터리 스릴러 <더 룸>. 이 영화와 <유전>, <기생충>의 공통점은 바로 세 작품의 연출을 맡은 감독들 모두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작품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는 것.

<더 룸>의 연출을 맡은 크리스티앙 볼크만 감독은 “기존의 명작들 중에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현기증>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전했다.

히치콕 감독의 1958년 작품 <현기증>은 ‘줌 아웃 트랙 인’ 기법이라는 자신만의 촬영기법을 새로 탄생해낸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종탑의 계단씬이 대표적인데 이 장면이 <더 룸> 안에서도 오마주됐다.

무한대로 소원을 들어주는 방의 실체를 알게 된 ‘케이트’와 ‘맷’이 도망칠 때 집 안의 나선형 계단을 올라가는 장면이 그 것이다.

<어스>(2019)의 조던 필 감독은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새>(1963)를 오마주해 작품 안에 ‘토끼’라는 동물적 장치를 삽입했다.

<기생충>(2019)의 봉준호 감독은 제72회 칸국제영화제 공식 기자회견 당시 영화 작업이 잘 풀리지 않을 때 히치콕의 영화나 김기영 감독의 인터뷰를 참고한다고 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사진 퍼스트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