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15 (금)
 실시간뉴스
檢, 금융위 12시간 압수수색 ... 조국 민정수석 당시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檢, 금융위 12시간 압수수색 ... 조국 민정수석 당시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11.0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당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5)의 비위 의혹에 대한 감찰이 별다른 조치없이 마무리된 것과 관련해 검찰이 금융위원회 등에 대해 12시간 가까이 압수수색을 벌였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4일 오전 10시쯤부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와 업체 2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시작해 이날 밤 9시47분쯤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이날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던 2017년 당시의 업무 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인사 관련 자료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구체적인 혐의 내용과 압수수색에 나선 업체에 대해서는 "업체는 수사 과정에서 나온 곳으로 밝히기 어렵다"고 전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0일에도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과 관련해 대보건설 사무실 등 4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유 전 부시장과 해당 업체들과의 유착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을 지내면서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등의 편의를 제공받거나 자녀 유학비 또는 항공권을 받은 의혹이 있다는 내용의 첩보가 접수돼,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이 감찰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유 전 부시장은 별다른 징계 조치를 받지 않았고 이후 부산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은 "'윗선'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로 이를 폭로하면서 지난 2월 조 전 장관·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직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유 전 부시장은 수사가 시작된 후인 지난달 31일 부산시에 사의를 표명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