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45 (금)
 실시간뉴스
김대중대통령 3남 김홍걸 "험지든, 쉬운 곳이든 출마하겠다"
김대중대통령 3남 김홍걸 "험지든, 쉬운 곳이든 출마하겠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1.1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12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민주의문앞에서 지인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측 제공) 2020.1.12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12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민주의문앞에서 지인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측 제공) 2020.1.12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4·15 총선에 출마할 뜻이 있음을 분명히 밝혔다.

12일 광주 문성고에서 열린 서정성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의 출판기념회 참석차 지역을 방문한 김 의장은 13일 지역 언론인들과 간담회에서 "이번 총선에 나간다는 생각은 변함없다"며 "험지든, 쉬운 곳이든 상관없다. 당이 원하는 곳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0월 광주·전남지역 국회 출입기자들과의 자리에서도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면서 "지역구 및 비례대표 출마 등의 문제는 당과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 2018년 재보궐선거 당시 전남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를 포함, 몇몇 선거구에서 출마설이 나돌았으나 확답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국회 입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거듭 내비쳐 눈길을 끌었다.

평소 지역 정치행사에 모습을 잘 비치지 않았던 그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의료보건위원장을 맡고 있다는 이유로 광주 동남갑 총선 출마를 밝힌 서정성 후보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축사까지 한 것도 흥미롭다.

민주당은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불출마를 선언한 경기 고양시정(일산서구)을 비롯 지난해 광주 동남을과 목포지역에서도 경쟁력을 알아보는 여론조사를 돌리는 등 김 의장에 대한 공천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장은 "그동안 민화협 활동을 하면서 시민단체 역할의 한계를 많이 느꼈다"며 "이제는 통일외교전문가로서 국회에서 할 역할이 있을 것 같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누구(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이란 관계로 인해 중국, 일본 등의 고위급들과 연결이 된다. 저를 잘 활용하면 국가적으로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 임기내 국회에 진출해 남북관계에서 진전된 모습이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지난 2017년 대선때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을 맡아 문재인 후보의 호남지지 반등에 공을 세운 이후 총선 출마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지역정가에서는 현재 수도권보다는 호남 출마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김 의장은 광주·전남 어느 곳에 내놔도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며 "다만 박지원 의원이 버티고 있는 목포보다는 여당 현역 의원이 다수 공석인 광주가 출마하기 더 쉬울 것"이라고 예견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