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17 22:15 (금)
 실시간뉴스
통합 면역 암 치료, 위암 치료 효율성 향상 도움
통합 면역 암 치료, 위암 치료 효율성 향상 도움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01.1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는 왼쪽 갈비뼈 아래, 상복부에 위치한 소화기로 식도, 십이지장과 연결되어 있다. 위암은 이러한 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일컫는 암종이다. 샘세포에서 발생한 위선암이 위암 사례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이외에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림프종, 위의 신경 및 근육 조직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종양, 신경내분비암 등도 포함된다.

위암은 환경적 요인 및 가족력 등 여러 위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병하는 것이 특징이다. 짜고 매운 음식, 탄 음식 등을 즐겨 먹는 식이요법이 대표적이다. 이외에 흡연, 전리방사선 등의 환경적 요인 및 가족성선종용종증 등의 유전적 요인도 존재한다. 위에 기생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역시 위암의 위험 인자가 될 수 있다. 또한 가족 중 위암 환자가 있는 경우 위암 발생 빈도가 상승한다.

위암 치료는 위암 병기에 따라 결정되는데 위암 수술, 내시경절제술, 항암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조기 위암일 경우 내시경절제술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이 범위를 벗어난 진행성 위암이라면 절제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원격 전이가 있는 진행성 위암이라면 수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항암 치료 및 방사선 치료를 진행한다.

위암 수술 진행 시 위암 수술 후 관리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위 주변에는 중요한 혈관들이 다수 자리하여 출혈 위험성을 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위 절제 후 연결 부위의 누출, 복강 내 농양, 위절제증후군, 빈혈 등의 부작용 우려도 존재한다.

따라서 위암 치료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환자의 체력 및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외과적 수술 부담 감소, 수술 후 부작용 최소화, 수술 후 전이 및 재발 방지 등을 위해 환자의 체력, 면역력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양한방치료를 병행하는 통합 면역 암 치료를 꼽을 수 있다. 현대 의학 기술과 한방 면역 치료를 시행하여 위암 치료가 올바르게 이뤄지도록 견인하는 원리다.

통합 면역 암 치료의 현대 의학 기술 분야로 고주파온열암치료, 미슬토요법 등이 있다. 열 에너지, 고농도 비타민C, 미슬토 등 자연 친화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암 세포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전이, 재발을 차단하는 것이 포인트다.

면역 암 치료는 면역약침, 면역훈증요법(비훈요법), 면역온열요법 등이 있다. 면역 약침은 금식 중에도 치료가 가능해 항암제로 소화 기능이 저하된 구역, 구토 상태의 폐암 환자, 음식 섭취가 어려운 환자들도 수월하게 받을 수 있다.

쑥뜸으로도 불리는 면역온열요법은 기혈 순환 촉진 및 체온 상승에 의한 면역력 증강을 목표로 한다.

장덕한방병원 진용재 원장은 "위암 환자가 암을 극복하고 빠르게 일상생활 복귀에 나설 수 있도록 특화 치료 프로그램 뿐 아니라 음악 치료, 심리 치료, 식생활 개선 등 통합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단순히 암 세포 사멸에 국한하지 않고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사회 일원으로 다시 거듭날 수 있도록 전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