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30 (금)
 실시간뉴스
초등학생이 꼭 가봐야 할 - 교과서 속 구석구석 명소 여행
초등학생이 꼭 가봐야 할 - 교과서 속 구석구석 명소 여행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1.12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서 속에서 보던 풍경들이 눈앞에 실제로 펼쳐진다면 아이는 지식을 습득하는 데 한층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여행을 떠나기 전 간단한 준비물 몇 가지를 챙겨 즐거운 학습여행을 계획해보자. 우선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여행지와 관련된 책을 미리 준비해서 여행을 떠나기 전후로 읽어보는 것이 한 방법이다. 뛰놀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자칫 다치게 될 상황을 대비해 비상약이나 구급약을 챙기는 것도 좋다. 또한 여행 하루 전날에는 돋보기나 쌍안경, 여행지도를 아이와 함께 가방에 꼼꼼히 챙겨본다면 여행에 대한 우리 아이의 기대감이 더욱 커지지 않을까.

 예천 굽이쳐 흐르는 아름다움, 회룡포마을
여느 지역에 비해 산이 많고 물이 굽이쳐 흐르는 험한 지형의 경상북도는 산간오지의 생활모습을 자연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그중 예천의 회룡포마을은 드라마 ‘가을동화’의 촬영지로 유명해졌으며 흐르는 강을 끼고 오롯이 살아 있는 육지 속 섬 같은 마을이다. 회룡포에는 재미있는 다리가 하나 있다. 두꺼운 철판에 구멍이 뿅뿅 뚫려 있다고 해서 ‘뿅뿅다리’라고 불리는 다리다. 드라마의 두 주인공이 어린 시절 이 다리 위에서 노는 장면이 그려져 영상미를 더하기도 했다.
회룡포마을에서 오를 수 있는 산에는 1전망대와 2전망대가 있다. 1전망대에서 사진을 찍으면 가장 아름다운 회룡포 풍광을 담을 수 있는데, 가볍게 산책하듯이 다녀오기에 좋다.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1전망대까지 갔다가 하산하는 편이다. 하지만 운동 삼아 본격적으로 오르겠다고 마음먹으면 2전망대까지 다녀오는 것도 한 방법이다. 높이 올라가면 소란스러움 없이 조용한 자연의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추천코스 용궁시장 돌아보기 ▶ 회룡포 전망대 ▶ 점심식사 ▶ 금당실 마을 체험 ▶ 초간정 돌아보기 ▶ 저녁식사 ▶ 예천천문우주센터 ▶ 1박 ▶ 아침식사 ▶ 예천군 곤충연구소
관련 교과 1-2 슬기로운 생활, 3-2 과학, 4-1 과학, 5-2 과학
장소 경북 예천군 용궁면 대은리 회룡포마을
문의 054-653-6696




 강릉 예술과 교양정신이 살아 숨쉬는 곳, 오죽헌시립박물관
강릉은 다양한 전통문화를 엿보는 데 안성맞춤인 고장이다. 그중 오죽헌은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으로, 조선 초기의 건축양식이 고스란히 살아 있어 조선시대 한옥의 전형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오죽헌에는 신사임당의 초충도와 율곡 이이의 친필이 보존되어 있으며 유품도 130여 점 정도 전시되어 있다.
강릉시는 특별히 이곳에 시립박물관을 만들어 오죽헌과 더불어 강릉 사람들의 민속문화를 연구할 수 있는 각종 민속자료와 강원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희귀한 향토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강원도에서만 볼 수 있는 통방아는 곡식을 찧는 도구로, 오죽헌시립박물관만의 흥미로운 전시품이다. 통방아는 협곡이 좁고 물이 풍부하지 않은 산간지역에서 똑똑 떨어지는 물이 통나무 홈에 고여 있다가 아래로 툭 떨어지는 힘을 이용해 움직이며, 디딜방아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추천코스 오죽헌 ▶ 자전거로 경포호수 돌아보기 ▶ 점심식사 ▶ 참소리축음기 에디슨과학박물관 ▶ 선교장 ▶ 저녁식사 및 숙박 ▶ 아침식사 후 바다열차 타고 동해로 ▶ 고래화석 박물관 ▶ 귀가
관련 교과 4-2 사회, 4-2 과학, 5-2 사회
장소 강원도 강릉시 죽헌동
문의 033-640-4457

 단양 바보 온달과 평강 공주 이야기의 진원지, 온달산성
민담이나 설화는 아이에게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북돋아준다. 고구려 평원왕의 딸 평강 공주가 어릴 때부터 워낙 잘 울어서 나중에 크면 온달에게 시집보내겠다며 놀렸는데, 실제로 커서 온달과 결혼해 바보 온달을 고구려 최고의 장수로 키웠다는 이야기는 익히 유명하다. 우리 역사 속 실제 온달 장군은 고구려 최고의 장수였고, 그가 용맹을 떨쳤던 전투의 흔적은 서울 아차산과 단양 온달산성에 남아 있다. 온달은 왕의 사위가 된 후 여러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며 명성을 드높였다. 그러다 나라가 어느 정도 평화를 회복하자 잃었던 남쪽 땅을 되찾기 위해 단양으로 내려온 것이다.
고구려 산성인 온달산성은 산악지방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큰 돌을 둥글게 굴려 차곡차곡 쌓는 축성기술로 세워졌다. 만주벌판을 지배했던 고구려는 건축물 재료로 산 등지에서 큰 돌을 구하기가 쉬웠기 때문이다.

추천코스 상선암에서 하선암 사이 계곡길 드라이브 ▶ 방곡도예촌 도자기 체험 ▶ 사인암 구경 ▶ 단양 읍내에서 점심식사 ▶ 도담삼봉과 석문 ▶ 온달관광지 ▶ 사인암 1박 ▶ 수양개 선사박물관 ▶ 단양시장 마늘 쇼핑 ▶ 적성산성과 단양 적성비 ▶ 귀가
관련 교과 2-1 즐거운 생활, 5-1 사회, 5-1 과학, 6-1 사회
장소 충북 단양군 영춘면 하리
문의 043-422-1146

 삼척 나무 냄새 물씬한 고향 풍경, 너와마을
농기구나 생활도구 등 처음 접하는 옛날 물건의 용도를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데엔 너와마을이 제격이다. 강원도 삼척시의 너와마을은 산에 불을 질러 땅을 일구고 농사를 짓던 시절 화전민들이 모여 살던 마을로 유명하다. 지금은 민속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된 너와집과 물레방아, 통방아가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특히 도시 아이들에게는 폐교에서 신나게 공을 차고 물고기를 잡고 굴렁쇠를 굴려보는 진귀한 체험의 장이 될 수 있다.
너와마을에는 경운기를 타고 동네 구경을 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있어서 너와집의 가옥구조에 대한 설명을 듣고 너와집을 직접 살펴볼 수가 있다. 특히 너와마을에서 즐기는 민속놀이인 투호놀이, 굴렁쇠, 제기차기 등은 엄마 아빠와 팀을 나누어 함께해볼 수 있어 주목할 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