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2:00 (토)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허백련 추경산수도·신식 방백첩·가마 남녀 등장…조향기·배한성·곽범 출연
‘TV쇼 진품명품’ 허백련 추경산수도·신식 방백첩·가마 남녀 등장…조향기·배한성·곽범 출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3.2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오늘) KBS ‘TV쇼 진품명품’ 1218회에서는 △허백련 추경산수도 △청화백자 타구 △신식 방백첩 △가마 남여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허백련 추경산수도 / KBS ‘TV쇼 진품명품’
허백련 추경산수도 / KBS ‘TV쇼 진품명품’

■ 허백련 추경산수도

이날 첫 번째 의뢰품은 영화의 한 장면 같은 그림 한 점이다.

이 그림은 남도 화풍의 한 맥을 이은 대표적인 작가 의재 허백련의 작품인데…. 이 그림에 나타난 작가 특유의 화풍과 정서를 확인해 보자.

총 3번에 걸쳐 호를 바꿔 사용한 허백련은 40대 중반까지는 의재(毅齋), 그 후부터 60세 이전까지는 의재산인(毅齋散人), 60세부터는 의도인(毅道人)이라는 호를 사용했다.

오늘 의뢰품은 의도인의 호를 사용했던 환갑 이후 그린 것으로 추정되며 작가 인생에 있어 노년기 작품에 해당한다.

청화백자 타구 / KBS ‘TV쇼 진품명품’
청화백자 타구 / KBS ‘TV쇼 진품명품’

■ 청화백자 타구 

두 번째 의뢰품은 작은 크기의 앙증맞은 도자기 청화백자 타구 한 점이다.

잘록하게 들어간 허리와 아름다운 문양들이 눈에 띄는데…. 과연 이 도자기의 용도는 무엇일지 알아보자.

이 도구의 명칭은 침 타(唾)자가 들어간 '타구'이다. 담배를 많이 태웠던 조상들은 담배를 태운 후 생긴 침이나 가래를 이 도자기에 뱉었다.

신식 방백첩 / KBS ‘TV쇼 진품명품’
신식 방백첩 / KBS ‘TV쇼 진품명품’

■ 신식 방백첩

세 번째 의뢰품은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고서, 신식 방백첩 한 권이다.

이 고서에는 신식이 강원도 관찰사로 떠날 때 그의 동료들이 적어준 전별시가 담겨있다고 한다. 어우야담 저자 유몽인의 서문부터 홍길동전 저자 허균의 시까지 담겨 있는 방백첩 내용을 확인해 본다.

의뢰품의 주인공 졸재 신식은 조선 전기 명신인 신숙주의 5대손으로 임진왜란 당시 경상도 안무사로 활약한 공을 인정받아 이등공신에 오르기도 했던 조선 중기 문신이다.

의뢰품인 방백첩은 신식이 강원도 관찰사로 떠날 때 그의 동료들이 적어준 전별시를 첩으로 엮은 것이다. 어우야담 저자 유몽인의 서문으로 시작하여 한문사대가 월사 이정구의 시와 월정 윤근수, 지봉 이수광 등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남여 / KBS ‘TV쇼 진품명품’
남여 / KBS ‘TV쇼 진품명품’

■ 남여

네 번째 의뢰품은 익숙한 모습의 가마 한 점이다. 

남여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이 가마는 의자와 나무 막대가 분리되는 형태인데…. 이 남여를 타고 다녔던 사람은 누구일지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해 보자.

잘 휘어지는 등나무와 결이 곱고 뒤틀리지 않는 참죽나무로 제작된 남여는 왕족과 부잣집에서만 쓸 수 있는 금칠과 다양한 문양으로 쇼감정단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날 전문감정위원으로는 진동만(회화), 김준영(도자기), 김영복(고서), 김경수(민속품) 감정위원, 그리고 쇼감정위원단으로는 성우 배한성, 탤런트 조향기, 개그맨 곽범 등이 출연한다.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KBS 1TV ‘TV쇼 진품명품’은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