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10 (금)
 실시간뉴스
문대통령, 이태원 클럽 감염 "접촉자 신속히 추적해 확산 차단하라"
문대통령, 이태원 클럽 감염 "접촉자 신속히 추적해 확산 차단하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5.1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이태원 클럽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접촉자를 신속하게 추적해 확산을 차단하라고 주문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 총리와 주례회동을 열어 코로나19 방역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이천 화재사고 수습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취임 3주년 특별연설 후속조치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먼저 정 총리는 코로나19의 국내·외 상황을 비롯해 △유흥시설 집단감염 대응현황 △등교수업 준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상황 등을 보고했다.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이날 낮 12시 확진자 수는 86명으로 확인됐다.

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19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유흥시설 집단감염 사례에서 보듯, 결코 방심해서는 안 된다"며 "신속한 접촉자 추적과 확산 차단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이날부터 시작된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에 대해 "국민 관심도가 높은 사안인 만큼 접속 지연이나 오류가 없는지 실시간으로 살피고, 신청 절차와 유의사항 등을 국민께 잘 알려 불편함이 없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최근 발생한 이천 건설현장 화재사고 수습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불행한 사고와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번 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 책임자를 엄벌함과 동시에 산재 보상과 심리상담 등 유가족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아울러 총리실을 중심으로 구성된 범정부 태스크포스(TF·전담조직)에서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의 취지와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후속 실천방안에 대해서도 정 총리와 의견을 나눴다.

우선 △방역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척 △고용안전망 강화 △한국판 뉴딜을 통한 일자리 창출 △연대와 협력의 국제질서 선도 등 5대 분야별로 정부 차원의 실행계획을 조속히 수립해 추진하기로 했다.

또 이번 특별연설과 포스트 코로나 과제 등을 반영해 다음 달까지 국정과제를 개편하고, 올해 정부 업무평가에서도 각 부처의 코로나19 대응 노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해 실행력을 높이기로 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