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05 (금)
 실시간뉴스
등교개학에 '아동용 덴탈 마스크' 품귀 … 중국산은 '글쎄'
등교개학에 '아동용 덴탈 마스크' 품귀 … 중국산은 '글쎄'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5.27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초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글. 현재까지 5000여 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지금은 덴탈 마스크를 살 수도 없다"며 "엄마들은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헤어나질 못하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이달 초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글. 현재까지 5000여 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지금은 덴탈 마스크를 살 수도 없다"며 "엄마들은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헤어나질 못하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등교 개학이 시작되면서 아동용 '덴탈마스크' 수요가 급증, 품귀 현상까지 빚어지고 있다. 날씨마저 더워지면서 두껍고 답답한 KF 마스크는 아이들이 벗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부모들은 상대적으로 얇은 덴탈마스크를 찾는 것이다.

시중에서 아동용 덴탈마스크를 구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대부분 성능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어려운 '중국산'이다. 아이가 사용하는 마스크는 검증된 국산 브랜드로 구매하려고 하지만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서울 마포구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 A씨는 "아동용 덴탈 마스크 품절 사태가 나고 나서 현재 재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달 초만 하더라도 국산이 있었는데 이제는 중국산 뿐"이라며 "중국산 벌크(대용량)로 사더라도 장당 700~800원은 줘야 한다"고 했다. 

인근 다른 약국에서는 중국산 아동용 덴탈마스크는 구할 수 있었지만 국산은 없었다. 중국산마저 7장에 6000원으로 다소 비싼 가격이었다.

온라인에서도 아동용 덴탈 마스크를 구하려는 움직임이 분주했다. 26일 오후 2시 기준 온라인쇼핑몰 G마켓 인기 검색어 5위는 '국내산 어린이 일회용 마스크', 8위는 '어린이덴탈마스크'였다.

흔히 말하는 '덴탈마스크'는 의료기기로 분류되는 얇은 '수술용마스크'와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얇은 공산품 마스크를 통칭하지만, 정확한 용어는 아니다.

정부는 수술용마스크를 하루 50만 장 생산하다가 최근 하루 70만 장으로 증산했다. 조만간 하루 100만 장까지 증산할 계획이다. 하지만 대부분 의료현장에 투입되고 있어 시중에서 찾아보기 힘들고, 수술용이기 때문에 아동용 '소형'은 거의 생산하지 않는다.

얇은 마스크의 수요가 늘자 정부는 '비말 차단 마스크' 규격을 새로 만들기로 했다. 덴탈마스크처럼 얇으면서도 비말 차단 성능과 위해성까지 검증한 마스크 규격을 내놓는 것이다. 규격을 만든 이후 소형·대형 등 크기와 생산량은 각 업체들이 자유롭게 정해 시중에 공급하게 할 방침이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정부가 비말 차단 마스크도 공적 마스크로 공급할 가능성은 열려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수요가 급증하고 시민들이 원한다면 상황에 따라 비말 차단 마스크를 공적 마스크로 공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국무회의에서 얇은 비말 차단 마스크 등을 우선 공급해달라며 식약처에 대책 마련을 지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성을 갖추면서도 덜 답답한 마스크가 등교를 했거나 할 예정인 학생들에게 필요하다"며 "날씨가 더워지면서 아이들, 학생들이 마스크를 착용하는데 불편할 수 있으니 식약처가 끝까지 잘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비말 차단 마스크 공급이 시작되는 6월 초·중순부터는 아동용 덴탈 마스크 품귀 현상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그 사이 기간이다. 전문가들은 면마스크나 중국산 덴탈마스크보다는 KF 중 상대적으로 얇은 'KF80'이나 '국산 덴탈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조언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교수(호흡기내과)는 "면마스크는 작은 비말을 막기 힘들고 착용했을 때 덥다"며 "KF80이나 덴탈마스크를 권장한다.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중국산 보다는 검증된 국산 마스크가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